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나의 자동차의 배출가스 등급제를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젠 매일의 일상이 되어버린 미세먼지 시대입니다. 자연스럽게 아침에 일어나서 바깥만 쳐다봐도.. 아 ~ 오늘은 아주 미세 미세하는 날이구만~ 하면 어김없이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임을 확인할 수 있죠. 

 

날로 심해지는 미세먼지에 대비해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라는 것을 운영하여 미세먼지가 정말 심한 날은 특정 등급의 차량의 운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이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에 대한 것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는 말 그대로 자동차가 내뿜는 배출가스의 양에 따라 등급을 매기는 제도입니다. 1등급에서 5등급까지로 나누며 차량의 종류 및 연식에 따라 등급이 정해집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특정 등급의 운행이 제한됨은 이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의 등급 중 5등급인 차량의 경우 적용되게 됩니다. 

 

이러한 조치를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조치"라고 하지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 

해당 제도의 정보를 알기 위해 구글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를 검색해주세요. 첫 링크를 클릭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아래 링크로 바로가기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정부 홈페이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원격지(에어코리아 사이트)의 장애로 인하여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emissiongrade.mecar.or.kr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해당 제도에 대한 정보와 차량을 가지고 있을 때 내 차량에 대한 등급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배출가스 등급제에 대한 것을 알아볼께요. 1등급 모든 전기, 수소만을 사용하는 차량이며 2등급에서 5등급은 제작 시 배기 배출허용기준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경유차 등급도 알 수 있겠네요!

 

 

 


내 차의 배출가스 등급은?

마지막으로 내 차량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을까요? 같은 홈페이지 내에 소유차량 등급 조회라는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이므로 개인 버튼을 선택했습니다. 법인이거나 사업자일 경우에는 법인/사업자 버튼으로 진행해주세요. 

 

소유 차량의 번호를 입력해주시고, 

 

해당 차량의 본인인증을 해주세요. 휴대폰 인증이 간편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소유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차량은 2등급이네요.

 

 

통상적인 휘발유를 사용하는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2등급일 것입니다. 

 


마치며

이렇게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에 대한 것과 내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옛날에는 이런 제도도 없었는데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게 참 안타깝습니다.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환경보전에 힘써야할거 같습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