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아파트 관리비 조회 사이트 소개합니다. 

 

아파트에 살다보면 매달 내야 하는 관리비가 있습니다. 이렇게 매달 내야 하는 관리비에는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인건비, 관리용역비, 장기수선충당금, 청소비 등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집 관리비가 정말 적당한 것인지, 많이 내고 있는건 아닌지, 걱정이시죠?

 

 

우리집 관리비가 주변에 비해 어느정도 하는지 참 궁금한데 어떻게 하면 확인해볼수 있을까요? 

 

그럼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이 사이트.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데이터브루

구글 같은 검색엔진에서 [데이터브루]라고 검색을 해주세요.

구글 검색 - 데이터브루

 

아래 링크로 바로가기 첨부하겠습니다. 

[데이터브루 홈페이지 바로가기]

 

데이터브루

사실은 진하다. 데이터로 내린 풍미 깊은 뉴스: 데이터저널리즘, 시각화, 뉴스

databrew.joins.com

 

중앙일보에서 만든 이 사이트는 여러가지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여러가지 정보가 있지만 여기선 "나는..관리비 호갱이었다." 라는 서비스를 이용해볼것입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나는..관리비 호갱이었다." 라는 문구가 보이면 클릭해주세요. 

관리비 검색

 

아니면 아래 링크로 바로 이동해주셔도 됩니다. 

[나는.. 관리비 호갱이었다 바로가기]

 

관리비 호갱이세요?

아파트 관리비 검색기

databrew.joins.com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내가 사는 아파트를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광역시, 도를 선택해주시고, 그 다음 시,군,구를 선택, 그 다음, 읍, 면, 동을 선택해주시면 아파트 리스트가 나옵니다. 

아파트 검색

 

임의로 강남구, 논현동을 선택해보았습니다. 

이후에도 여러번 다른 지역을 검색해보았는데 검색 로딩 시간은 빠르네요. 

 


 

참, 혹시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나오지 않는다면 의무관리대상(150세대 이하)이거나 관리사무소에서 공동주택관리시스템(K-APT)에 정보를 등록하지 않았을때입니다. 

검색 리스트


우리집 관리비는 몇등?

관리비를 검색하면 아래처럼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제가 선택한 아파트가 강남구 논현동에서 총체적으로 비싸다는 평가입니다. 상위 0.43%라니...

 

전국 아파트 순위, 해당 지역 순위를 보여주네요. 

총평

 

그럼 세부적인 항목에선 어떤 평가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경비 / 청소비도 등수가 표시되는군요. 제가 테스트할 아파트를 참 잘 골랐나봅니다...; 이렇게 높을줄은 정말 예상도 못했네요. 

경비 청소비 순위

 

공용비도 상위입니다. 

공용비 순위

 


 

수선유지비는 그래도 빨간글씨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평균보다 높은축이긴 하지만요. 

수선유지비 순위

 

인건비입니다. 아파트 관리비에서 많은 비용이 드는게 이 인건비라 생각됩니다. 안내문구에도 그렇게 나오네요.

인건비 순위

 

장기수선충당금 순위입니다. 아파트에 큰 보수공사소요가 생기면 쓰는 돈이며 매달 관리비로 부과가 되는 항목입니다. 세입자는 계약이 끝나고 나갈때 집주인에게 돌려받는 금액입니다.  

장기수선충당금 순위

 

각 항목마다 내 아파트의 순위를 알수 있어서 좋았고 또 해당 항목은 어떤것인지 자세한 안내문구도 있어서 이해하기도 쉬워 좋았습니다. 세심하게 신경쓴 부분인거 같아요.

 

 


 

 

이런 데이터는 국토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와 공공데이터포털에 올라온 공동주택 관리비 API를 활용해 정보를 수집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관리하는 데이터이므로 자료 신뢰성이 좋아 참고할만 한거 같습니다. 


마치며

조금 재미있는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나는 아파트 관리비 호갱이었나?를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판단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궁금하시면 데이터브루의 나는..관리비 호갱이었다. 서비스를 한번 이용해보세요~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