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갱노노 앱으로 부동산 호갱이 되지 맙시다.
부동산 거래는 평생 동안 몇 번이나 거래를 할까요? 여러분들은 처음 살집에 대해 얼마만큼 제대로 알고 가셨나요? 처음에는 모든 것이 다 좋다는 말만 믿고 거래했다가 막상 계약 이후엔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았다 (호갱이라고 부르는)라는 것은 비단 다른 사람의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그런 정보를 확인하기 쉽게 만든 앱인 호갱노노 앱이라는 것에 대한 것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호갱노노 앱
호갱노노 앱을 설치해주세요.
호갱노노는 회원가입을 굳이 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가장 핫한 지역인 세종시를 검색해보았습니다. 대략적인 매매 가격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네요. 임의의 아파트인 "4단지 더샵"을 클릭해보았습니다.
34평의 평균 매매가가 7.1억이라니 어마어마하네요.
해당 아파트를 클릭하니 아파트단지 이름이 수루 배마을 4단지 더샵 이미지라고 합니다. 최근 3년간의 그래프를 보면 입주시기부터 무섭도록 아파트 가격이 상승함을 볼 수 있는데요.... 대단합니다.
그 밑에 표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입니다. 최근날짜별로 거래가 되었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밑은 30평대 지역 실거래가를 비교해둔 자료인데 이 지역의 평당 평균가격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그런데 공시가격을 살펴보면 분양가와 그리 크게 차이 나진 않습니다. 공시 가격은 3억대로 실거래가보다 약 47%가 저렴하게 평가되었습니다.
이 공시가격으로 재산세가 정해지는 만큼... 공시 가격이 높다고 마냥 좋은 것은 아닐듯합니다.
만약 이 아파트를 구매한다면 대출을 얼마 받으면 매월 얼마의 원리금을 내야 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해주네요.
정확한 내용은 각 은행에서 직접 상담을 받아야 하지만 호갱노노에서 미리 이 정보를 알고 상담을 받는다면 더 좋겠죠?
맨 마지막부분은 해당 아파트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 정보는 해당 부동산에 대한 수치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지만 아래에 있는 이 정보는 실제 해당 부동산의 생생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의외로 큰 도움이 되는데요.
81가지의 이야기가 있는데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대표 내용 한 개만 아래처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내용도 궁금하시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요즘 로그인은 참 간단해서 금방 할 수 있으니 생각 있으시다면 회원가입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호갱노노 앱에 대해 가볍게 살펴보았습니다.
부동산은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주제이니만큼 호갱노노 앱이나 다른 도움이 될 정보를 최대한 알아보신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한두 푼이 아니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