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평수계산법,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의차이

 

아파트나 빌라 같은 부동산에 대해 자세히는 몰라도 어떤 집이 몇평이네~ 어떤집은 큰 평수네~ 작은평수네~ 라는 식으로 부동산의 면적을 이르는 "평" 이라는 개념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현재는 평과 평방미터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고 표기는 평방미터를 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평"이 "m2"(평방미터) 보다 훨씬 더 직관적으로 주택의 넓이를 가늠하기가 편한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평방미터를 "평"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리고 부동산 면적 중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선 평수계산법과 전용면적, 공급면적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수계산법

 

우선 평수계산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델하우스나 부동산중개소를 갈때 59m2, 85m2 등의 수치를 많이들 보실 겁니다. 그런데 이 수치들은 각각 몇평에 해당할까요? 

 

59m2 는 약 18평이고, 85m2는 약 25평입니다. 

 

이런 평수계산을 암산으로 쉽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평방미터에서 끝자리가 5미만인 경우는 끝자리수를 잘라내고 3을 곱합니다. 

그리고 끝자리가 5이상인 경우 반올림 후 끝자리를 자르고 3을 곱하면 되죠. 

 


 

그럼 이 암산식을 이용해 59m2 를 계산해보면 -> 6x3 = 18평이되며, 85m2 = 24평이 됩니다. 85m2는 암산식이 실제 계산보다 1평정도 모자르게 계산이 되는데요.

 

평수계산을 계산기로 직접 두드리지 않고 암산으로 쉽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빠르게 면적을 계산할 수 있어 현장에서(모델하우스 같은) 꽤나 유용하게 쓰이기도 한답니다.~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차이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말해 전용면적은 실제로 사용하는 면적이고, 공급면적은 주거용면적과 비주거용면적, 즉 공용면적을 포함한 면적입니다. 예를들어 엘리베이터, 계단, 주차장, 복도 등이 공용면적에 전용면적과 합한 면적이 공급면적이 됩니다. 


마치며

평수계산법과 전용면적 공급면적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이 글도 추천해요

[머니이야기/부동산이야기]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2가지

[머니이야기/금융이야기] -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고?

[TIP거리/생활팁] -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알아보기

[머니이야기/부동산이야기] - 더이상 호갱은 싫다 부동산 호갱방지 앱 호갱노노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