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하는 방법

 

부동산을 취득하려는 목적이나 공부하려는 목적이나 어떻든지간에 부동산에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만큼 보는법에 익숙해져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눈치채신분들도 계실텐데요. 바로 등기부등본입니다. 부동산 중개소를 끼고 거래를 한다면 업자에게 맡기면 되지만 그래도 거래하고자 하는 부동산 (주택)에 어떤 문제가 있을지 모르니만큼 등기부등본을 보는 법은 익혀두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은 차후에 다뤄보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는 곳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입니다. 등기부등본은 주소지만 안다면 누구나 해당 등기에 대해 접근을 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그렇지만 무분별한 열람은 좋지 않으므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대법원인터넷등기소]를 검색해주세요.

구글검색 -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아래에 바로가기 링크 첨부해두겠습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바로가기]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등기부등본 열람을 위해 화면 중앙 "부동산등기" -> "열람하기" 아이콘 (빨간 박스 안에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메인페이지

 

이때 필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처럼 프로그램 설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메인페이지로 다시 이동됩니다. 다시 열람페이지로 이동하면 5가지 방법으로 등기부등본 주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소재지번, 도리명주소, 고유번호, 지도, 간편검색이 있습니다. 주소를 정확하게 안다면 입력해주시구요. 본 포스팅에선 지도로 찾는 과정으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열람하기 옵션

 

 

지도로 찾기 메뉴를 선택하면 검색할 지역들을 선택을 해주면 뒤에 지도로 그 지역을 보여줍니다. 

지도로 찾기

 

서초동에 임의의 한 곳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지도 레벨 11이상일 경우 (지도 확대) 상단에 "부동산선택"을 눌러 열람하고자 하는 부동산을 선택해주세요. 

지도

 

임의의 한 곳을 선택하였고 열람할 등본을 토지 혹은 건물인지 선택합니다. 주소는 혹시 몰라 가려놨습니다. 

 

이제 열람/발급을 완료하기 위한 몇가지 선택사항을 체크해주는 과정을 거치면, 

 


 

마지막 단계로 결제만 하면 등기부등본 열람이 가능해집니다. 

결제하기

 

결제방법은 신용카드, 계좌이체, 선불전자지급, 휴대폰 결제 중 하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등기부등본 열람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등기열람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치며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은 사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만 알면 간단합니다. 부동산 거래 전 해당 물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이 글도 추천해요

[머니이야기/부동산이야기]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2가지

[머니이야기/부동산이야기] - 아파트 관리비 조회, 우리집 관리비는 몇등일까?

[머니이야기/금융이야기] -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고?

[머니이야기/부동산이야기] -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물 확인해보기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