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생각보다 쉬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보세요~! 

 

이런저런 이유로 빈번하게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으려고 일부러 동사무소(주민자치센터)를 가기도 참 불편하고 귀찮은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거 좀 발부해줬다고 수수료를 받아가죠. 

 

옛날에는 당연히 그렇게 발급받았어야 했습니다만 인터넷의 발달로 이젠 집에서 프린터만 있다면 무료로 바로 출력할 수 있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받는 절차. 한번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보통 정부24 (구 민원24)에서 관련메뉴를 찾아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대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페이지로 연결시켜주는데요. 

 

위 단계를 건너뛰어 저희는 바로 대법원 사이트로 접속해보겠습니다. 

 

구글에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해주세요.

 

아래 링크로 바로 접속가능합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efamily.scourt.go.kr

사이트에 접속하면 필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페이지로 먼저 이동될 겁니다. 

 

저는 이전에 구라제거기라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activeX를 지웠더니 다시 재 설치를 하게 되었네요. 불필요한 ActiveX를 손쉽게 제거하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구라제거기 ActiveX 설치로 힘든 당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중복되고 중복되어 설치된 ActiveX 제거는 구라제거기로~! 인터넷으로 은행업무나 민원업무를 보셨던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각 사이트마다 설치해야 되는 ActiveX 들이 있습니다. 이는 개인

yeoullu.tistory.com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절차

필수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메인 페이지로 자동으로 이동되는데요. 여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아래 빨간박스로 마우스 이동 뒤 -> 가족관계증명서 순으로 클릭해주세요. 

 

발급받기 전에 프린터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먼저 해보라는 알림팝업이 아래와 같이 뜨게 되는데요. 지원 프린터가 없다면 발급이 안되기 때문에 먼저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봐서 정상적으로 프린트가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먼저 해보세요. 

 

그 다음 기본 신상정보를 적고 [조회]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로 다시한번 인증을 해주세요. 

 

추가정보로 아버지, 어머니, 배우자, 자녀 성명과 등록기준지 중 하나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해주고 조회를 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입니다. 여기에서 증명서 종류를 살펴보면 기본증명서 / 기본증명서 (친권, 후견) / 가족관계증명서 /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비단 가족관계증명서말고 그 외 문서도 동일한 과정을 거쳐 출력할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신청사유는 아래와 같은데 적절하게 사유를 선택해서 출력해주세요. 

 

증명서 발급을 위한 지원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다면 해당 프린터로 출력을 하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완료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대법원 사이트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프린터가 있어야만 한다는 전제가 있지만 무료이고 편리한 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편하게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