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필요하죠?

 

건강보험료에 관한 이슈는 왜 이리도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얼마 전에는 건강보험료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TIP/생활팁] - 살다보면 자주 확인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살다보면 자주 확인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카드를 새로 만든다던가 통장을 새로 만들 때 (지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소득 수준을 평가하는 자료로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라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yeoullu.tistory.com

 

비슷하지만 기관에 따라 필요서류가 다르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라는 서류를 발급받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발급받는 방법은 매우 비슷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만약 컴퓨터 OS가 맥OS이신분들은 가능하면 윈도우 버전을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국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는 윈도우 친화적이라 맥OS를 사용하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래서 윈도우 PC가 따로 있습니다.)

 

일단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시구요, 귀찮으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접속하면 상단메뉴 중 하나인 [민원신청]에 마우스를 올리면 하위 메뉴가 출력이 됩니다. 이때 [개인민원]을 클릭해주세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새로운 창이 뜨며 민원 리스트 페이지로 이동되는데 여기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또다시 새로운 창이 뜨며 로그인을 하라고 하는데요. 


아래에 보이시는 [개인 인증]을 클릭해주세요. 

 

그 다음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와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 혹은 [공인 인증서 로그인] 중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로그인을 하게 되면 처음의 페이지로 돌아오는데 여기서 화면에 보이는 [납부확인서 발급신청]을 클릭해줍니다. 


납부확인서를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때 필요한 기간 및 조건들을 설정해서 조회를 하시면 되구요. 아니면 기본으로 조회된 (현재 상태인) 내역이 나옵니다. 


출력을 원하시면 출력에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혹은 팩스로 바로 제출할 곳에 내실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발급절차를 진행해보니 간단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받는 절차를 살펴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위 자료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