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카드를 새로 만든다던가 통장을 새로 만들 때 (지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소득 수준을 평가하는 자료로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라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을 해주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의외로 많은 곳에서 다양하게 사용이 되는데 이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 공단까지 가야 할까요?

 

요즘엔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검색사이트에서 [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그리고 공단 홈페이지 메인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상단 메뉴에 [민원신청]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하위 메뉴가 나타나고 그 상태에서 [개인 민원]을 클릭합니다.


이동된 페이지에서 자주 찾는 민원 첫 번째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해줍니다. 그 외에도 많은 민원신청 메뉴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민원을 신청하려면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위 메뉴를 클릭하면 로그인 메뉴로 이동합니다. 맥북에서도 접속되고 액티브 x를 설치할 수 있지만 상당한 짜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윈도우 운영체제로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맥북에서 하려 했지만 로그인이 안돼서 윈도우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는데 로그인이 완료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건강보험 확인서가 리스트의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확인만 하고 넘어가도 되지만 확인서를 출력해야 할 일도 있으므로 화면에 보이는 [프린트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팝업창이 뜨고 PDF 파일로 다운이 됩니다. 

다운로드를 하였습니다.


PDF 파일을 클릭하면 암호를 입력해야 하며 암호는 위 사진에서 나왔듯이 개인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생년월일 입력


 

다운로드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확인해 보세요.

 

개인정보가 많아서...

자유롭게 출력한 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방법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서류가 필요하신 분은 소개해드린 방법대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