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카톡 톡서랍장 서비스 이용해보세요. 

 

(현재 21.01.15 포스팅 기준으로 유료화가 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더보기로 확인해주세요.)

 

 

카카오톡에서 백업은 필수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그 백업은 사진과 영상등은 전혀 안되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각 채팅메시지만 확인할 수 있었죠. 

 

그런데 얼마전 카카오톡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이른바 톡서랍 이라는 서비스인데요. 아직 시범 서비스중이지만 꽤나 만족스럽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선 카톡 톡서랍장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톡서랍 서비스

어느날 카톡 설정에서 못보던 아이콘이 생겼었습니다. 

바로 "서랍"이라는 메뉴입니다. 

 

이게 뭘까? 해서 선택해보았는데요. 

카톡 서랍

 

들어가보니 톡서랍이라는 페이지에서 "톡서랍 서비스 미사용 중"이라는 문구가 있고, 밑에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라는 메뉴가 있는 것으로 봐서 아무래도 클라우드 서비스같았습니다.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톡서랍 서비스

 

톡서랍 베타서비스이며, 

 

"나의 카카오톡을 톡서랍에 안전하게 보관하세요."를 슬로건으로 베타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니 사진, 영상등을 약 300GB를 제공해주며, 이용 기간 만료 후에는 자동으로 가입이 해지된다는 문구로 봐서 베타 서비스 진행 후 서비스가 안정화가 되면 유료로 전환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네요.

톡서랍 서비스는 베타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해 주신뒤 하단에 "톡서랍 BETA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백업은?

백업을 진행하기 전에 매뉴얼 내용이 나옵니다. 대략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참고가 가능한데요. 마지막 내용을 확인 후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하는데 이 비밀번호는 임의의 문자의 나열을 사용자의 이메일로 알려줍니다. 

톡서랍 설명

 

저장되어 있던 이메일로 보안코드를 전송해주는데 여러개가 있으면 원하는 이메일을 선택해주세요. 

이메일 선택

 

저는 네이버 이메일이어서 네이버에서 확인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톡서랍에서 이메일이 왔으며 내용을 확인해보니 톡서랍 비밀번호 보안코드를 함께 동봉하였습니다.

 

 

보안코드를 확인하면 보안코드 확인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이 다음부터 톡서랍에서 카톡 내용을 백업할 수 있게 됩니다. 

비밀번호 보안코드 확인

 

전체 카카오톡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대화, 미디어, 연락처등이 몇개가 있는지 총계를 나타내줍니다. 이 양이 많을수록 데이터 백업에 오랜 시간이 걸리니 참고해주세요. 

톡서랍 시작

 

용량이 많을 수 있으므로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보관을 권하고 있습니다. 저는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겠죠. 

와이파이에서만 진행하세요.

 


 

대화내용을 보관하고 있으며, 

대화내용 백업

 

이어 미디어파일을 보관합니다. 미디어파일 보관이 시간이 가장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서 와이파이가 연결될때까지 대기를 하던지 아니면 그냥 모바일 통신에서도 바로 보관작업을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보관

 

그 다음은 연락처보관인데 미디어보관이 너무 오래 걸리다보니 신경끄고 있었는데 어느순간 작업이 끝나있어서 진행과정 스샷을 남길수 없었습니다.;

 

좋은점

일단 카톡 톡서랍장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은 것이 이제 언제 어디에서나 카톡을 설치하면 모든 파일과 채팅을 내가 썼던 그 내용 그대로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화만 복원되고 미디어는 복원이 잘 안됐었잖아요? 

 

 

그 단점이 보완되어서 마음에 드는 서비스입니다. 

 

단점이라면... 아마도 유료로 전환할 거 같다는 예감이죠. 아니면 부분적으로 유료화를 진행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즉 적은 보관용량은 무료로 제공하고 (약 10GB내외) 그 이상은 보관료로 일정금액을 지불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치며

일단 바라마지 않던 서비스였습니다. 그런데 유료화의 움직임이 보인다는게 조금 아쉽습니다. 만약 제 생각대로라면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