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익혀보세요. 

 

살면서 꼭 한 번쯤은 거래를 하게 되는 부동산. 

 

그런데 이 부동산을 공인중개사에게 소개를 받고 매도인, 혹은 매수인과 성황리에 계약을 하게 되고 난 뒤 갑작스러운 부동산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로 적게는 몇십, 많게는 몇백까지 줘야 한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그런데 이 중개수수료는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며 부동산 중개인에겐 수입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내야 합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 법정수수료로 정해져있어 내용만 알고 내가 내야 할 수수료의 금액만 알고 있다면 당황하진 않겠죠. 

 

부동산 계약시 미리미리 알고 가면 좋을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하는 방법과 계산을 빠르게 해주는 사이트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포스팅썸네일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계산방법이 주택 구분에 따라, 금액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참고 : 한국공인중개사 협회 페이지)

  거래금액 요율 한도액
매매 및 교환 5천만원 미만 1천분의 6 250,000원
5천만원 이상 ~ 2억미만 1천분의 5 800,000원
2억 이상 ~ 6억 미만 1천분의 4  
6억 이상 ~ 9억 미만 1천분의 5  
9억 이상 1천분의 9 이내 협의  
임대차 등 5천만원 미만 1천분의 5 200,000원
5천만원 이상 ~ 1억미만 1천분의 4 300,000원
1억 이상 ~ 3억 미만 1천분의 3  
3억 이상 ~ 6억 이상 1천분의 4  
6억 이상 1천분의 8 이내 협의  

 

오피스텔 중개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요율
매매 및 교환 1천분의 5
임대차 등 1천분의 4

 

오피스텔 이외의 주택은 9억 이상 매매 시 0.9% 이내에서 협의를 통해 중개수수료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대차 등 6억 이상 시 0.8% 이내에서 협의를 통해 수수료를 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

위 요율 표를 참고를 하여 중개수수료를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직접 계산해볼수도 있지만 이렇게 제공되는 툴을 이용해서 빠르게 계산해보도록 할게요.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위 링크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는 매물종류 - 주택 / 주거용 오피스텔 / 주택 외 부동산에 대하여 계산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선 주택과 오피스텔 2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네이버중개수수료계산페이지

 

우선 주택입니다. 지역은 경기도, 거래종류는 매매/교환, 거래금액은 3억원입니다. 협의 보수율은 자동으로 입력되면 좋겠지만 위의 표를 확인해서 0.4%로 입력했습니다.

 

이러면 중개보수는 1,200,000원으로 나오며 부가세는 별도로 계산된 결과입니다. 

 

다음은 오피스텔입니다. 오피스텔은 지역은 주택과는 다르게 동일합니다. 오피스텔은 대부분 월세 임대가 많으므로 월세 임대차인 경우에 한해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보증금은 1,000만원, 월차 임금은 60만 원, 요율은 위 표를 확인하여 0.4%로 입력했고요. 결과는 28만 원이라고 나왔습니다.

 

이렇게 미리 계산 후 거래시 중개수수료가 내가 계산한 것과 다르게 청구한다 하면 그 근거를 알려달라고 요청하세요. 그리고 중개수수료는 협의가 가능한 부분이니 중개수수료를 조금이라도 깎고자 한다면 공인중개사 분과 협의를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그분들은 받을 수 있는 최대한을 받으려고 할 테니까요. 

 

 


마치며

지금까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하는 방법과 계산을 빠르게 해주는 네이버 중개보수 계산기에 대한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거래 시 위 정보를 확인하시어 얼굴 붉히는 일이 없도록 해보도록 하세요.~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