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온비드 공매 물건 조회 방법

 

해가 갈수록 경기가 안 좋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어떻게 하면 나라살림이 좋아질까요? 걱정이 앞서는 하루입니다. 

 

이렇게 경기가 좋지 않게 되면 사업주들이 폐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 때 사업주들의 물건이 경매 혹은 공매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온비드 공매 조회 방법

 

 

 

여기서 공매란 국가가 주체로 실시하는 경매의 형태인데요. 국세를 체납했을 때 그 재산을 처분하는 방법입니다. 너무 자세히 들어가면 어려우니깐 대충 이렇게만 알고 계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온비드 공매

이런 공매 물건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 그 사이트가 바로 온비드 입니다. 

 

온비드 메인

 

www.onbid.co.kr

보통 경매 하면 부동산 경매를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 공매는 부동산을 포함하여 차, 장비, 자전거 등 갖가지 물건들이 있습니다. 그럼 이 사이트에서 물건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온비드 메인화면

온비드 사이트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상단 메뉴에 부동산과 동산/기타자산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이용해서 물건들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조회

부동산 -> 물건으로 이동하세요. 

부동산 -> 메뉴

그다음 나오는 검색 화면에서 검색할 곳의 주소, 용도, 최소 입찰가, 면적, 가격, 등의 정보를 입력한 뒤 검색을 하시면 되는데요. 반드시 넣어야 할 정보는 아닙니다. 

 

정 모르겠다 싶다면 그냥 살펴보고 싶은 지역의 주소만 입력하셔도 됩니다. 

부동산 검색화면


 

검색 후 나온 화면 입니다. 해당 지역의 물건들이 리스트 형식으로 나오는데요. 아무거나 클릭해보겠습니다. 

(해당 지역의 주민들께 폐가 될 수도 있어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


이 리스트에 적당한 것을 클릭해서 상세 화면으로 보면 다음처럼 나옵니다. 

상세에서는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건의 사진과 감정평가서, 자세한 위치 등도 알 수 있죠. 위의 물건은 공고일자가 4월 6일까지이고 기간은 보통 1주일 정도입니다. 이 기간 내에 마음에 드는 물건을 보고 권리분석 및 조사를 한 후 입찰을 합니다. 

 

공매의 입찰보증금 제도가 변경이 되었기 때문에 사건번호가 2016년 이전사건이면 입찰금액의 10%가 입찰 보증금이 되지만 2016년 사건 이후라면 최저입찰가의 10%가 입찰보증금이 된다고 합니다. (사건번호 확인 후 보증금을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동산 / 기타자산 조회

보통 공매를 주로 하는 이유를 들어보면 자동차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잘 찾으면 중고차 사는 것보다도 훨씬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거죠. (중고차 딜러한테 당한 걸 생각하면 차라리 공매로 사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부동산과 비슷하게 상단 메뉴에 [동산/기타자산] -> [물건]으로 이동합니다. 

 


이 이후는 부동산 검색과 매우 유사합니다. 상세 정보를 입력하여도 좋지만 검색하고 싶은 물건명만 입력하고 검색해도 좋습니다. 

전 자동차로 검색해볼께요. 


자동차 물건은 가리지 않겠습니다. (가려야 하나요?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여러 가지 물건들이 있는데 대부분 버스 / 화물차 같은 큰 차량이 많았습니다. 그중에 승용차 한 대를 찾았네요. 


SM7 차량이 하나 있었습니다. 최저 입찰가가 2,250,000원인데 큰 고장만 없으면 한번 고민해 볼 만할 거 같습니다. 

꼭 자동차 뿐이 아니라 정말 이런 것도 경매에 나오나? 하는 것도 있는데요. 이 포스팅을 참고 삼아 필요했던 물건이 있는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온비드 공매 물건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매 방법이나 팁 등은 유튜브 등의 강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