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구입할 때 혼자서 오롯이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주택 매물 선택부터 구입까지는 공인중개사와 구입 이후에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법무사와 함께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좋은 공인중개사와 법무사를 선택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주택 매물 검색 구입까지 공인중개사
- 매물 체크하기
- 계약 전후 주의사항
- 소유권 이전 등기 법무사
- 참고사항
주택 매물 검색 및 구입까지 공인중개사
혼자서 대부분의 일을 소화할 수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함께 하면 실수를 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특히 부동산 구입까지가 그러한데요. 내 할 일도 벅찬데 부동산 매물을 찾고 구입하는 것까지 혼자 오롯이 할 수 있을까요?
할 수 있다손 치더라도 매우 번거롭고 지치는 일입니다. 그래서 부동산 매물을 알아주고 임차인, 임대인과의 조율을 해줄 수 있는 공인중개사의 역할은 상당히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공인중개사를 구하는 요령이 중요한데요. 아래의 공인중개사 잘 찾는 팁인 듯 팁 아닌 팁을 확인해주세요.
- 여러 공인중개사를 찾아본다.
- 방문 전 전화를 해보고 친절하게 응대하는지 확인
- 부동산중개소의 위치가 좋은 곳을 확인해본다.
- 목이 좋은 곳은 여러 사람들이 방문할 가능성이 큼
- 거래가 활발한 곳은 수수료 협의가 쉬울 수 있다.
매물 체크하기
상담을 통해 마음의 드는 집을 골랐다면 보일러나 도배, 찍힘, 자국 등 집에 하자가 있는지, 융자 및 세입자의 성향 등 여러 가지 판단할 요소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이때 중개사는 주택을 구매할 고객에게 성실하게 거짓이 없이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거래 이후 사실과 다른 것이 있다면 해당 중개사는 법적 책임까지 지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 구두로는 하자를 이야기했지만 계약서상 명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계약 전후 주의사항
- 매매 계약서 작성 시 대출이 불가능할 경우 계약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는 특약을 적어두면 좋습니다.
- 계약금의 일부만 전달해도 계약은 유지될 수 있습니다.
- 주택 판매자의 계약 해지는 계약금의 2배를 줘야 합니다.
- 계약을 반드시 하고 싶다면 중도금의 일부를 소액이라도 지급하면 계약 해지가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 중개수수료 요율 및 수수료 상한선이 존재합니다. 이는 협의를 통해 수수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중개수수료 현금납부 시 소득공제를 위해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하세요.
소유권 이전 등기 법무사
잔금 및 부동산 중개수수료까지 치르고 나면 나머지 하나가 남습니다.
바로 해당 주택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등기를 해야 합니다. 법원에 이 집은 내 소유라는 것을 등기를 통해 인정받는 것입니다.
요즘은 비용 절감을 위해 셀프등기가 유행합니다만 셀프 등기를 위한 서류 준비가 이만저만 복잡한 것이 아니며 은행과 구청등을 이리저리 발품도 꽤 다녀야 해서 무척 힘듭니다.
더군다나 서류작성에 익숙하지 않다면 오류 등기로 재산상의 큰 침해를 받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몇 푼 더 주더라도 전문성 있는 법무사에게 의뢰를 하여 한번에 해결하는 것이 오히려 빠르고 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은행이나 부동산에서 잔금을 치를 때 제휴 법무사를 연결해주기도 합니다만 요즘은 어플로 법무사 견적을 비교해서 선택하는 방법도 많이 선택하는 편입니다.
참고사항
부동산을 취득하고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할 때 받았던 수많은 영수증들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 취득세 영수증
- 공인중개사 중개 수수료 및 각종 비용
- 법무사 보수 영수증
등의 제반 비용에 관련된 영수증들은 추후 매도 시 양도소득세 과세표준에서 공제를 하여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서류가 되니 꼭 보관해두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부동산 구입에 깊은 연관이 있는 두 전문가 공인중개사와 법무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