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란 뜻의 내로남불이란 말이 참 많이 사용되는 요즘 이와 비슷한 한자 사자성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재미로 알아보는 내로남불을 한자로 번역한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내로남불의 뜻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한자 "신조어"에 해당됩니다.
목차
- 내로남불 뜻과 비슷한 사자성어
- 그 외
내로남불과 비슷한 사자성어
내로남불을 한자라고 알고 계신 분들은 아마 없으실 겁니다.
사자성어처럼 보이지만 이는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단축 말인데요. 그 뜻은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는 의미입니다. 객관적으로 본다면 둘 다 잘못했지만 나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한 잘못된 시선을 풍자하는 단어이기도 하는데요.
이와 비슷한 뜻을 지닌 사자성어가 "신조어"로 만들어졌는데 그 사자성어는 무엇일까요?
아시타비 (我是他非)
바로 아시타비라는 뜻입니다.
각각의 한자를 풀어보면 "나 아", "바늘 시", "다를 타", "그를 비"를 뜻하며 이를 풀어 해석하면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 라는 뜻이 됩니다.
이 사자성어는 2020년에 새롭게 만들어져 등록되었다고 하는데 이 시대를 정확히 풍자한 내로남불과 뜻이 같습니다.
그 외
위의 아시타비라는 한자성어는 원전이 없는 신조어입니다.
그 밖에도 비슷한 뜻을 가진 사자성어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후안무치(厚顔無恥)입니다.
후안무치의 뜻은 두터울 후, 얼굴 안, 없을 무, 부끄러울 치로 이루어진 한자성어이며 간단하게 낯짝도 두꺼운 사람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뻔뻔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죠.
후안무치 = 내로남불 = 아시타비 모두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였습니다..
마치며
재미로 알아보는 내로남불과 비슷한 한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