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티스토리는 최근에서야 비로소 여러가지 업데이트를 하고 활성화가 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시 예전에는 제출용 사이트맵을 따로 생성해야 하고 여러가지 복잡했었죠. 

 

그런데 이 방법은 참 불편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어서 따라 했지만 지금은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받아들여서 티스토리에서 각 블로그마다 사이트맵이 따로 생성되어 훨씬 편리하게 검색등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간단하게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가 어디있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생성
  2. 구글 검색엔진 등록
  3.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생성

 

티스토리의 업데이트 중 하나인 사이트맵 자동생성 기능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예전 티스토리에선 사이트맵을 따로 제공해주지 않아 직접 사이트맵 제너레이트 웹사이트 등을 이용해서 생성을 한 뒤 그것을 비공개 포스팅으로 올리고 해당 경로를 사이트 검색등록 시 적용해야 했었습니다. 

 

그것도 구 버전 에디터에서만 가능했고 신 버전 에디터만 사용할수 있게 된 지금 불가능한 방법이 되어버렸죠.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이제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블로그는 생성되자마자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되게 변경되었습니다. (야호~)

 

해당 내용을 살펴보려면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아래 "관리 -> 블로그" 메뉴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메뉴 확인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주소 설정"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사이트맵 주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주소 확인

 

사실상 자신의 블로그 url 주소 바로 뒤에 /sitemap.xml 만 추가하면 됩니다. 이 사이트맵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블로그 운영만이라면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구글 크롤링 봇이라는 것이 사이트맵을 통해 좀더 효율적으로 내 블로그 정보를 가져갈 수 있다 정도만 아시면 될거 같아요.

 

 

조금더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 개발자 웹사이트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사이트맵에 대해 알아보기 - 구글 개발자 사이트)

 

실제 사이트맵 주소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형식의 문서가 나옵니다. 복잡하네요. 

사이트맵 주소

 

구글 검색엔진 등록 

위 정보를 바탕으로 구글 검색 등록, 구글 서치 콘솔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보겠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업데이트 이전에는 서치 콘솔도 수동으로 일일이 내 블로그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해야 했는데요.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구글 서치 콘솔 등록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간편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각 검색엔진에 검색등록을 하는 것인데요. 구글에선 서치 콘솔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이 서치콘솔을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간편하게

yeoullu.tistory.com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검색 사이트 등록에도 사이트맵이 필요합니다. 위 정보를 토대로 사이트맵 등록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에 대해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 서치 어드바이저 블로그 등록하는 절차

 블로그 운영 시 필수로 해야 하는 것은 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검색 등록 서비스인 서치어드바이저에 블로그 등록하는 과정을 살펴볼께요. 검색사이트에

yeoullu.tistory.com

 

마치며

지금까지 티스토리 사이트맵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