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티스토리 사람들이 불만을 많이 토로했던 새에디터가 조금씩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무엇일까요?

 

신규 에디터의 성능이 조금씩 발전하고 있습니다. 구에디터의 익숙했던 분들은 구 에디터의 기능이 블로그 글쓰기에 최적화가 되어 있었는데 신규 에디터는 그보다 못하다고 많은 타박을 했었죠. 

 

저는 애초에 신규에디터 베타 버전때부터 쭉 사용해왔었던 터라 뭐가 그렇게 불편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구에디터는 종료되었으니 얼른 익숙해져야겠죠. 

 

포스팅-썸네일

 

그런 와중에 티스토리 에디터에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가 되어 소식을 알리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에디터 기능 추가

큰 변화는 아니고 몇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조금은 네이버 에디터가 생각나는 그런 변화네요. 

에디터 우측 상단에 몇가지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된-에디터기능
에디터 기능 추가

 

순서대로 확인해볼께요. 

 

인용

네이버 블로그에도 있던 인용입니다. 이전 버전에선 2가지 밖에 없었고 주제 및 본문 탭에 있었는데 따로 기능이 떨어져나와있네요. 

 

3가지 정도 있습니다. 

 

인용-기능
인용 기능

 

 

 

인용 폼 1번

 

인용 폼 2번
인용 폼 3번, 기존에 있던 폼입니다. 

 

마지막 4번째 인용 부분을 없앨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인용을 쓸때 영역이라고 할까요? 어디까지 되고 어디까지 안되는지 구분이 네이버 처럼 안되어 있어서 조금 불편합니다. 

 

이모티콘

카카오톡에서의 이모티콘을 여기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카톡처럼 이모티콘 구매를 하게 하려나요? 아니면 카카오톡 이모티콘 구매 내역과 연동을 할까요? 

 

네이버처럼 일상글을 작성할때 기분을 표현해주는 이모티콘을 함께 쓸 수 있으니 좋은거 같습니다. 

이모티콘-기능이모티콘-사용예시
이모티콘 

 

리스트

리스트형식입니다. 리스트형식도 3가지가 있습니다.

리스트-기능
리스트

 

  • 첫번째 형식
  • 두번째 형식
  1. 세번째 형식

 

목차를 나타낼때 사용하고 싶었는데 새에디터에는 없어서 아쉬웠던 부분이었는데요. 

 

한가지 더 바라자면 워드프레스나 기타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할때 첫 문장을 하이픈(-)을 하거나 숫자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를 누르면 자동으로 리스트로 변화가 된다면 더욱 편리할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단축키 일람

마지막은 단축키 일람입니다. 

단축키의 존재는 우연히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단축키일람이 있어서 조금 더 빠른 포스팅을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단축키-알림-기능
단축키 일람 경로

 

아래는 단축키 목록입니다. 단축키를 익혀두면 빠르게 글을 작성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한가지 건의할 것이 있다면 서체, 제목, 본문, 인용, 목록 단축키를 계속 입력하면 "롤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들어 제목 변경을 누르면 "제목1", "제목2", "제목3"으로 바뀌는데, "제목3"에서 한번 더 누르면 "제목1"로 돌아가는 기능이 추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단축키-목록
단축키 목록

 

**추가 건의** (티스토리팀이 이글을 봐줬으면 좋겠다)

이전발행글 플러그인 개선이 되어 좋습니다만, 왜 한번 클릭하면 사라지는 건지... 연속해서 누르고 다 끝나면 알아서 종료할 수 있게 바꿔줬음 좋겠습니다. 

그리고 검색할때 카테고리별로 검색할 수 있게 검색 기능도 개선이 되었으면 너무너무 좋겠습니다. 


마치며

새 에디터의 신규 기능 업데이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되어가고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기능이 추가되거나 개선이 되어야 할 것들은 적극적으로 반영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계속해서 노력하는 티스토리팀 감사합니다. ~ 여러분들 덕분에 포스팅을 마음껏 할 수 있는거 같아요.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