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아동수당 지급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이고, 태어난 아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수당이 있습니다. 바로 아동수당 및 양육수당이죠. 

 

이 수당들의 수혜자인 아이들이 언제까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동수당 지급대상

2018년 9월부터 시작된 아동수당 제도는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대한민국을 가지고 태어난 모든 아동이 태어난 달로부터(0개월) 만6세미만(71개월)까지 달마다 10만원씩 아동에게 수당이 지급됩니다. 

 

그러나 아동에게 직접 수당을 줄 순 없으므로 양육자인 부모에게 대신 지급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만6세미만 아동까지 지급되는 수당을 2019년 9월 1일부로 만 7세 미만(83개월)의 모든 아동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제도 개편이 되었습니다. 

 

아동 1명당 10만원씩 지급이 되며 매월 25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신청방법

아동수당 신청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방문신청과 인터넷신청입니다. 

 

흔히들 인터넷 신청이 더 편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경험상 인터넷보다는 방문신청이 훨씬 수월합니다.

 

생각보다 작성할 것이 많거든요. 미리 알고 있지 않는다면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허비될 것입니다. 

 

 

- 방문신청은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대부분 작성해야 할 것들을 직원분이 안내를 해주시므로 신분증과 아이 이름(한자포함)을 지참하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복지로" 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1. 신청서 - 아동수당 지급 신청서,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2. 신분증

3. 경우에 따라 외국여권사본, 통장사본, 난민인정증명서 등을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신청서 샘플 - 출처: 아동수당 홈페이지

 


마치며

아동수당 지급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개월부터 83개월까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모든 아기는 받을 수 있다는 것과 신청방법은 방문신청 혹은 인터넷(복지로) 신청 2가지만 기억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TIP거리/생활팁] -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알아보기 (최신)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알아보기 (최신)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전국민의 노후만족을 위한 국가정책이 있습니다. 월급에서 원천징수되는 그것!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다들 아시다시피 10년이상 불입하면 만 60세 ~ 만65세부

yeoullu.tistory.com

[TIP거리/생활팁]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요즘 혼자 어렵게 살고 있는 독거노인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추운날, 더운날 모두 취약한 환경에 놓여있으신대요. 이런 노인분들을 위한 맞춤돌봄 서

yeoullu.tistory.com

[머니이야기/금융이야기] -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내용 및 정리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내용 및 정리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은 어떻게 받을수 있을까요? 최저임금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최저임금을 가지고 말이 참 많죠. 근로자들에겐 좋지만 사업주들에겐 마냥 좋지만은 않는 정책일 수 있습

yeoullu.tistory.com

[TIP거리/생활팁] -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사업 종류 및 신청 방법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사업 종류 및 신청 방법

 아이돌봄 서비스의 대해 알아봅시다. 부모님 세대는 부모님 중 한 분이 일하고 다른 분은 육아를 하는 외벌이 가구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어떤가요? 외벌이보다 맞벌이 가구가 훨씬 더

yeoullu.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