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아이돌봄 서비스의 대해 알아봅시다. 

 

부모님 세대는 부모님 중 한 분이 일하고 다른 분은 육아를 하는 외벌이 가구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어떤가요? 외벌이보다 맞벌이 가구가 훨씬 더 많습니다. 

 

높아진 물가와 여러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있긴 하지만 어찌 됐든 그로 인해 육아를 하는 것은 과거보다 더 힘든 일이 되었습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이 더 힘들어진 요즘, 정부에선 이런 부모들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한가지 육아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바로 아이돌봄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이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란 무엇일까요? 

 

아이돌봄 사이트에 서비스 소개를 아래와 같이 하고 있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란?
-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가정의 아이 돌봄을 지원하여 아이의 복지증진과 보호자의 일, 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육아도우미를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업 종류

아이돌봄 서비스의 사업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 / 영아종일제 서비스 / 질병 감염 아동 지원 / 기관 연계 서비스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시간제 서비스

시간제 서비스는 일반형 서비스와 종합형 서비스로 나뉘어집니다. 이용대상은 만 3개월 이상 ~ 만 12세 이하 아동에 경우 해당되며 정부가 지원해주는 시간은 연 720시간입니다. 

 

이용요금은 일반형일 경우 시간당 9890원이며, 종합형의 경우 시간당 12,86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이런 돌봄서비스는 종합형을 제외한 나머지의 경우 가사활동은 지원되지 않는 점을 유의해주시길 바라요. 

 

또한 서비스 이용요금의 경우 야간, 휴일등의 할증이 더 붙는 경우가 있으므로 상세한 내용은 아이 돌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 영아종일제 서비스 

영아 종일제 서비스는 만3개월 이상 만 36개월 이하 아동의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1로 이요식 먹이기, 젖병 소독, 기저귀 갈기, 목욕 등 영아의 건강, 영양, 위생, 교육 분야의 종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월 200시간의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시간당 9,89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타 할증 요금에 대해선 아이 돌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3. 질병감염아동지원 서비스

만 3개월 이상 만 12세 이하의 보육 또는 교육시설 이용 아동이 질병 감염 등에 의해 불가피하게 가정 양육이 필요한 경우 아이돌보미가 1:1로 아동을 돌보는 서비스입니다. 

 

정부지원 시간의 차감 없이 이용요금의 50%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며 이용요금은 시간당 11,860원입니다. 

 

 

 

 

4. 기간연계 서비스

사회복지시설이나 학교, 유치원, 보육시설 이용하는 만0세부터 12세 이하의 아동에 대한 돌봄 보조 역할을 수행하는 파견 서비스입니다. 

 

주 돌봄 역할이 아닌 보조 역할만 수행하며 이용요금은 16,74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은?

아이돌봄 지원사업에서 발생하는 정부지원금 처리를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필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임신 이후부터 발급을 하는게 보통이므로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가정당 하나씩은 다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이후는 아이돌봄 홈페에지에 회원가입 및 정회원으로 승인을 받고 난 뒤 홈페이지내 서비스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이후 서비스제공기관에서 아이돌보미가 연계되며 신청한 서비스 내용에 따라 돌봄 서비스를 제공 및 서비스가 종료되게 됩니다. 

 

 


마치며

맞벌이 부부라면 한번쯤은 생각해볼 아이돌봄 서비스, 내용을 꼼꼼히 확인 후 꼭 지원받으시길 바랄께요~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