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갑근세는 갑종근로소득세를 줄여서 말하는 것입니다. 

 

근로소득세는 갑종과 을종이 있는데 국내에 대부분의 근로자가 적용받는 것은 갑종이며, 보통 갑종근로소득세라 하지 않고 앞에 갑종을 뺀 근로소득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갑근세는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알고계시다시피 각종 세금관련 산출공식은 너무나 복잡하기 그지 없습니다. 뭘 더해서 나누고, 또 뭘 곱하고...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이 갑근세를 계산해주는 편리한 계산기는 없을까요? 다행히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갑근세 자동계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근세 자동계산기

위에서 갑근세의 정의에 대해 지나가듯이 아주 가볍게 언급하였습니다. 

 

이자나,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등에서 벌어들인 소득에 매기는 세금을 소득세라 하며 갑근세는 이 중 하나입니다. 

근로소득세는 월급을 받을때 근로자가 직접내지 않고 사업주가 대납을 해주는데요. 이를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갑근세 계산방법은 세율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공제, 근로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 인원공제 등의 여러가지 계산요인을 종합해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출처: 국세청

 

그런데 이런 계산을 굳이 일일이 하는건 시간낭비이고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국세청에선 이런 계산을 도와주는 계산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제공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접속하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국세청 제공 - 갑근세 자동계산기 프로그램 바로가기]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2020년 2월에 개정된 최신 계산기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안내사항들은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라며 제일 아래에 있는 "나의 월급에서 한 달에 납부하는 세금은?" 항목에 월 급여액과 공제대상 가족수 / 공제대상 가족 수 중 20세 이하 자녀수를 입력한뒤 "조회하기"버튼을 눌러주시면 간편하게 계산이 끝납니다.

출처: 국세청

 

단 3가지만 입력하면 복잡한 산출식을 몰라도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월 급여액 200만원에 공제대상 가족수 1명 (본인만)을 입력해서 결과를 내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80% 100% 120% 선택 항목이 있는데 다들 아시겠지만 퍼센트가 높을수록 내야 하는 세금이 많아집니다. 120%를 선택하면 추후 연말정산 환급액이 많아질수 있으며 80%를 선택하면 연말정산 환급액이 적거나 환수해야될 경우가 있습니다. 선택은 개인의 몫이겠죠?

 

 

 

 

마치며

지금까지 갑근세 자동계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의문점이 해결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