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반응형

 탄산수는 건강에 좋을까요? 

 

몇년전 탄산수에 대한 인기가 매우 높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탄산수가 몸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젊게 살수 있고 또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라는 말이 떠돌았었던 때였죠. 

 

그때 정말 너나 할거 없이 탄산수를 사다 마시며, 그리고 탄산수 제조기를 구매해서 집에서 탄산수를 제조해 먹기까지 하는 기구들도 많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탄산수가 정말 위에서 말했던대로 좋은점만 있을까요?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는 물속에 탄산이 함유되며 특유의 톡쏘는 탄산과 청량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탄산수와 탄산음료는 한가지 차이인데 인공감미료와 합성착향등을 넣었는지 안 넣었는지의 차이입니다. 

 

즉, 탄산수는 물속에 탄산만 함유되어 있어야 하며 탄산음료는 그 외에 맛과 향을 좋게 하는 부가적인 것들도 첨가된 음료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이다와 콜라가 있습니다. 

 


 

탄산수 역시 인공탄산수와 천연탄산수 2가지가 있는데 아무래도 천연으로 만들어진 것이 미네랄 성분도 있고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탄산수에는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첫째. 탄산수는 역류성 식도염을 가중시킵니다. 

탄산수에 있는 이산화탄소의 가스가 위를 팽창시켜 부담을 주게 됩니다. 

 

 

 

둘째, 위장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면 부담이 없지만 지속적으로 계속 먹게 된다면 아무래도 위에 부담을 줄수 있죠. 첫번째 부작용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셋째, 탄산 성분이 치아를 부식시킵니다. 

치아의 애나멜에 영향을 주어 치아를 약하게 만들며 산성이기 때문에 치아에는 특히 좋지 않다고 하네요. 이는 탄산이 섞인 음료수, 맥주등도 비슷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들은 아주 건강한 사람들에겐 그 효과가 쉽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작용과 관련된 부위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탄산수 부작용의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탄산수의 효능

탄산수는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도 과하게 섭취하면 안 좋듯이 적당량을 사용한다면 이로운 효과는 분명 있습니다. 

 

우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의 가스는 위에서 팽창을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포만감을 줍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화에 탄산수를 섞은 물을 넣어주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는 점도 탄산수의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탄산수 부작용과 효능에 대한 것을 일부 알아보았습니다. 

 

탄산수의 부작용은 있지만 어찌됐든 그냥 물을 마시는 것보다 맛도 좋고 다른 음료에 첨가해 청량감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기에 저는 앞으로도 종종 사먹을거 같습니다. 

 

운동도 열심히 해서 좋아하는 걸 실컷 먹을 수 있게 관리해야 할 필요를 또 느끼게 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