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서해안 물때표를 보는 방법 알아볼까요? 

 

집이 인천이다 보니 서해안 쪽으로 나들이를 종종 가게 됩니다. 

 

대표적인 게 영종도 여행을 자주 가는데요! 여행 간 김에 맛있는 것도 먹기도 하고 바다 구경도 하고 합니다. 

[먹거리/카페&베이커리] - 인천 영종도 베이커리 맛집 마시안 제빵소를 다녀와서

 

인천 영종도 베이커리 맛집 마시안 제빵소를 다녀와서

 역시 관광지 카페는 볼거리가 좋습니다. 마시안 제빵소 방문 후기 여러분들은 빵과 커피 좋아하시나요? 저는 여러 포스팅을 남기면서 빵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었는데요. 요즘 코로나가 주춤한

yeoullu.tistory.com

[먹거리] - 해물칼국수로 유명한 영종도에 있는 조개전골 맛집, 97도씨 해물칼국수

 

해물칼국수로 유명한 영종도에 있는 조개전골 맛집, 97도씨 해물칼국수

 97도씨 해물칼국수집에서 조개전골을 먹었는데 맛있습니다.~! 영종도 여행을 오면 볼거리도 풍부하지만 먹거리 역시 풍부해서 갈 곳이 많이 있어 좋습니다. 그런데 영종도 맛집을 찾다보면 많�

yeoullu.tistory.com

 

그런데 막상 가서 보면 물때를 잘못만나 영종도를 가면 항상 갯벌을 보게 되었는데요. 그러다가 문득 궁금해졌답니다. 

 

서해안의 물때를 미리 알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도움을 주는 사이트를 알게 되어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해안 물때표 시간 보는법

물때표란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은 "조수간만의 차"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쉽게 말해 밀물과 썰물의 차이를 조수간만의 차라고 하는데 물때표는 이 조수간만의 차를 예측해서 밀물과 썰물의 시간대를 표시해둔 목차입니다. 

 

이 물때표를 알아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다는 생명의 보고입니다. 바다에는 굉장히 많은 생명체가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갯벌에도 많은 식생체들이 살고 있는데 이런 갯벌에서 나는 것들을 채취하는 것을 직업으로 해서 생활을 영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뻘에서 채취하는 일을 "해루질"이라고 한답니다.

 

 

 

그렇다면 이런 갯벌에서의 생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물이 빠질 때와 물이 들어올 때를 정확히 알고 일을 진행해야 하나라도 더 많은 채취를 하게 되겠죠? 

 

이러한 것을 통계적으로 물 빠짐 시간과 물들어옴 시간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물때표 사이트

사실 물때표는 해당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경험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분들에게는 물때표라는 것을 굳이 알 필요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희처럼 이런 거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나 초보적인 경험을 가진 분들에겐 필요하겠죠. 그럴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바다 타임] 이라는 곳입니다. 구글에서 [바다타임]을 검색해주세요. 

 

[바다타임 홈페이지]

 

물때표달력, 물때표보기, 통영물때표, 남해물때표, 진해물때표, 낚시정보, 배낚시, 배낚시정보, �

 

www.badatime.com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인천의 영종도에 대한 물때를 알고 싶었으므로 인천 인근에 대한 물때표를 보도록 할게요.

 

인천 인근의 물때표입니다. 설명에 보니 인천 물때표는 "국립 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하고 그 자료를 토대로 표기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인천 인근 중 영종도의 대한 물때표가 있는지 왼쪽 지도에서 "인천 인근"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인천 인근에 대한 여러 가지 장소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중에 영종도도 있네요. 지도에서 영종도를 클릭합니다. 

 

영종도에 대한 자세한 물때표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물때표 중 간조(물 빠짐) 때를 알고 싶었는데 저기에 저렇게 간조시간이 나옵니다. 시간 옆에 괄호 안에 숫자는 수위를 말하는 것인데 해루질을 위해선 갯벌에 들어갈 정도의 수위는 150 이하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 물때표를 보며 영종도를 찾아갔던 그 시간에 갯벌만 나타났었는지 이유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궁금증으로 알아보고 싶었던 서해안 물때표 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도움되는 사이트 하나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자세하고 추가적인 내용은 실제 위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얻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바다타임으로 서해안 물때표 시간을 알아보았습니다. 

비루한 내용이었지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