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으로 노후에 얼만큼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봐요. 

 

18세 이상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4대보험이라고도 하며 월급에서 원천징수하는 세금 중 하나인 국민연금이 이번 포스팅의 주제입니다. 

 

국민연금은 내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세금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안그래도 적은 월급에서 더 떼어간다는게 월급수급자 입장에선 참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게 차곡차곡 모여서 미래에 내 노후자금이 되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감수하고 있죠. 

 


 

그런데 이렇게 쌓인 국민연금액이 총 얼마가 모여있고 내 노후에 얼만큼 받을 수 있는지 예상수령액은 얼마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선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보기 위해선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알아보는게 가장 정확하고 빠릅니다. 

 

각 검색엔진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해주세요. 

구글 검색 - 국민연금공단

 

아래에 국민연금공단 바로가기 링크 첨부합니다. 편하게 이용하세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메인페이지

 

페이지가 바뀌는데 빨간색 박스에 "내 연금 알아보기" 버튼이 크게 있습니다. 눌러주세요~

내연금알아보기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연금예상 수령액을 조회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처음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없이 소득 및 가입기간을 입력하여 예상연금액을 계산해볼 수 있는 모의계산과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빠르게 별도의 입력절차 없이 예상연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선 인증하고 예상연금액 조회하는 과정을 진행할께요. 

예상연금액 조회

 


 

 

위 페이지에 버튼을 누르면 아래 팝업창이 뜨는데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오면서 참 단계가 많다는 생각이 잠깐 드네요. 알아보기 버튼을 몇번이나 누르는거야...;)

또 한번 누르는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이후에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한가지 눈에 띄는게 요즘 카카오페이 인증입니다. 정부사이트에서도 이렇게 사용하는 것을 보니 추후에 사용해볼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카카오페이 로그인

 

 

로그인까지 완료하면 이제 예상 노령연금액, 즉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이 조회가 됩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소득 수준으로 만 60세까지 납부할 경우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이 나옵니다. 

현재 소득수준에서의 연금 수령액 

 

 

 

이렇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과 관련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국민연금 최소가입기간은 10년입니다. 수령나이가 도래했음에도 가입기간이 10년을 채우지 못할시엔 수령할 수 없습니다. 이럴땐 "임의계속가입"이라는 제도를 통해 가입기간을 채우시면 됩니다. 

 

두번째, 국민연금 수급사유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5년이내 국민연금 수령 신청을 하지 않을시 소멸시효가 발생되어 연금을 수령받지 못하게 됩니다. 아마 이런경우는 거의 없을듯 하나 미리 알아둬서 나쁠건 없을거 같네요~

 

 

마치며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의 소득수준으로 만 60세가 되었을때 얼마정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알아보는 것도 노후 자금 계획을 세울때 좋은 방법일거라 생각합니다. 만 60세가 되었을때 국민연금으로만 생활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국민연금은 수령만 가능하다면 국민연금을 포함한 좀더 탄탄한 노후계획을 세울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