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도대체 ssd와 hdd의 디스크 속도는 얼마나 나지?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측정해 보세요. 

 

요즘 컴퓨터 디스크 구성은 OS및 부팅 디스크로는 SSD로 하고 그 외 HDD디스크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돈이 많다면 전부 SSD로 하면 좋겠지만 SSD가 HDD보다 가격대가 높습니다. 그래서 부팅은 SSD로 자료저장은 HDD로 구성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문득 궁금합니다. SSD와 HDD의 속도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날까? 이론상으로는 들어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어떨까? 싶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이 둘의 속도를 비교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crystaldiskmark)라고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rystaldiskmark

구글에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혹은 crystaldiskmark를 검색해주세요. 그리고 첫번째 링크로 접속해주세요. 

 

혹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접속가능합니다 .

 

[crystaldiskmark]

 

 

위 링크로 접속하면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에 대한 설명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해서 상단에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후 스크롤을 내리면 크리스탈디스크마크 7버전 다운로드 버튼들이 나오는데 테마는 그냥 기본으로 해서 인스톨러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안정성을 위해)

일본사람이 만들었나 보네요.

 

페이지 이동 후 수초 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설치를 시작하는데요. 언어는 일본어와 영어 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설치시 언어인거 같네요). 영어를 선택해주시고. 

 

라이선스 동의와 설치경로 확인해주세요.

 

스타트메뉴 폴더 이름을 정하는데 기본으로 진행해주시고, 숏컷 아이콘을 만들건지 물어보는데 원하시는 대로 선택해주세요.

 

 

최종 확인 후 인스톨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바로 실행해봅니다.


프로그램 실행

crystaldiskmark를 실행해봅니다.

프로그램 자체는 직관적이라 쉽게 이해가 되실 거에요. 저는 C드라이브가 SSD이므로 SSD 디스크 속도 측정을 위해 ALL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몇분뒤 결과가 나오는데요.

읽고 쓰기 속도가 아래와 같이 나왔네요. 

 

그렇다면 HDD디스크의 속도는 어떨까요? 저는 D드라이브가 HDD이므로 디스크 변경 후 ALL 버튼을 눌러 측정을 시작하였습니다.

 

 

SSD보다 약 1/3 정도의 속도인 것으로 나타나네요. (위 2개는)

 

이렇게 수치상으로 두개 디스크의 성능을 측정해보니 왜 SSD를 사람들이 사용하는지 알거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디스크 속도 측정 프로그램인 crystaldiskmark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증 하나는 해결된거 같아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