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마통론 뜻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요즘들어 마통론이라는 것이 나옵니다. 끝에 론(loan)이 붙어 이 단어를 처음 접한 사람들은 "대출상품인가?" 하는 오해를 하시는데요. 

 

어떻게 보면 비슷할 수 있지만 그 의미를 깊이 들여다보면 좋은 뜻은 아니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마통론의 뜻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글>

AI 그림 그려주는 사이트 모음 TOP 10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 방법 신청 지역 지급 시기

 

 

마통론 뜻

우선 한가지 먼저 말씀드리고 넘어가자면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에 저 역시 "마통론"을 처음 접해보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작성하는 내용 역시 특정 대상층을 비하하거나 매도하려는 의지가 없으며 오로지 정보 전달만을 목적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간단히 말해서 마통론이란 결혼 후 혼수를 마이너스 통장으로 해온다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수십년전부터 혼수의 기준이 3천만원 (혹은 5천만원) 으로 되어있는데 그게 현재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것과 결혼 후 경제권을 어떻게든 가지려고 하는 것에 대해 의문에서 확장된 이론입니다. 

 

이러한 의문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실증사례가 발견이 되어 그 이후로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화자되는 이론이 되었습니다. 

 

https://yeoullu.tistory.com/1366

 

82cook 자유게시판 홈페이지 바로가기

팔십이 쿡은 여러 사람들의 요리 레시피를 공유하고 자랑할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2002년도에 오픈을 한 뒤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는 나름 유서 깊은(?) 커뮤니티 중 하나예요. 이 사이

yeoullu.tistory.com

 

마통론 사례

한 커뮤니티에서는 아내분의 결혼 전 빚이 3천만원이었고 결혼이후까지 빚에 대한 내용을 말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남편 분이 집을 사기 위해 은행 대출을 알아본 결과 아내분의 빚을 알게 된 상황이며 대출을 받은 이유로는 부모님의 여행, 병원비 등의 명목이라 설명합니다. 

 

그동안 남편 월급으로 조금씩 갚아왔으며 현재는 어쩔 수 없이 같이 갚기로 하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한 변호사 유튜버 분이 마통론은 실제라며 올린 영상에서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마통론의 현실이라는 제목의 영상인데 이 영상을 보면 변호사분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말합니다. 

 

 

더보기
마통론은 진실이에요. 변호사들은 이혼소송을 하게 되면요.

상대방의 카드 사용 내역이나 계좌에 입금 내역 같은 거를

금융거래 정부 제출 명령등을 통해서 보게 되는데요.

주로 양육비산정이라던가 상대방의 사치를 입증한다기 위해서 자료들을 보게 되요.

중략

마통론은 사실 첫번째 20대때 여자가 돈을 못모아서 그래요. 

일단은 여성분들은 결혼할때 자기가 

어떤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생각이 거의 없으세요. 

그리고 내가 돈을 모아서 어떻게 해야 되겠다는 생각도 없으세요.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아닐수도 있지만 가정에 불화가 생겨 오시는 분들께선 그런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중략

혼수를 해오기 위해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다른 빚도 꽤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위 영상에서 변호사분은 여성의 높은 소비수준을 지적하면서 이러한 소비수준을 낮추지 못해 가정의 불화가 생기는데 자세히는 여성의 소비수준을 맞추지 못해주는 남편과의 갈등이 지속되기 때문에 이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https://yeoullu.tistory.com/1737

 

껌 삼키면 어떻게 되나요? 껌을 삼키면 나타나는 문제

껌 삼키면 어떻게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껌을 삼켜도 몸에는 아무런 이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려되는 문제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껌을 삼키면 안되는 이유와 껌

yeoullu.tistory.com

 

마치며

마통론이란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조금은 씁쓸한 내용이기도 했습니다. 

 

예전에 왕왕 대두되었던 설거지론과 퐁퐁남등의 것도 그러려니 했는데 마통론은 실제 모습을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와닿았습니다. 

 

현재의 사회양상 때문에 조금 심각하게 대두되었지만 이슈가 된 만큼 다른 뭔가의 해결방안이 생길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기로는 이제 혼인 전 채무관계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도 암묵적인 룰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 어찌 될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지요.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