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처음 차량을 구매할때 많은 사람들이 신차 대신 중고차를 구입하게 됩니다. 그러나 중고차는 신차 대비 저렴하기는 하지만 잘못하면 엄청난 수리비를 떠안게 될 수 도 있는데요. 이럴때 필요한 것이 중고차 보증보험입니다. 

 

 

아래에서 중고차 보증보험에 대한 것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중고차 보증보험이란?
  2. 제한사항
  3. 장점
  4. 단점

 

중고차 보증보험 이란?

 

중고차 보증보험에 대해 알고 계신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저 조차도 처음 중고차를 구매했을때 이런 것이 있는줄도 몰랐거든요. 미리 알았다면 수리비로 80만원 넘게 지불하지도 않았을텐데 말입니다. 

 

중고차는 이러한 위험 때문에 자동차 관리법 상 기본적으로 중고차 성능에 대한 보증을 받을 수 있는데 그 기준은 명의이전일로 부터 1개월내 혹은 2000KM 이하 운행시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장 범위는 엔진, 변속기, 조향, 제동 계통같은 일반적인 부품에 대한 것과 성능점검표 상에 내용과 다른 외판, 주요 프레임의 사고 유무에 대해 해당됩니다.

 

제한사항

하지만 모든 사항에 대해서 보장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중고차 보증은 인수 후 사고가 났을 경우 이후 위에서 안내한 내용이 고장이 났다면 보장받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고장이 사고 후에 일어난 것인지 인수전부터 났던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보증보험 장점

대표적인 장점은 수리의 주체입니다. 해당 보증보험으로 수리를 하는 주체가 소비자가 아닌 의무보험에 가입한 보험사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선 본인이 직접 성능검사장에 가서 따지고 싸울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좋습니다. 

 

단점

단점은 보징기준이 작다는 것입니다. 아시겠지만 중고차 구입후 보통 1개월은 운전 안하고 금방 넘어가버릴수도 있구요. 2,000km 조금 넘어서 고장이 나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인데요. 

 

기본 법적으로 규정된 보장기준이 1개월 혹은 운행 2000km미만인데요. 이 떄문에 중고차 판매점에서 유료로 강화된 보증보험을 따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엔카닷컴의 엔카보증 상품의 경우 최대 6개월 혹은 1만km까지 보장하지만 가입금액은 최소 19만원대에서 ~ 69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토탈중고차의 경우 기본으로 1년 1만km를 제공해주고 있다고 하니 전략적으로 선택해보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마치며

중고차 보증보험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중고차라 고장에 대한 걱정은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발품을 팔아 최대한 정상적인 상품을 구매해야 하지만 걱정이신 분들은 해당 보증보험을 추가로 구입하여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도 중고차 구매 판단에 도움이 되는 요소인거 같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