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네이버 인증서

불필요한 ActvieX를 설치해야 하는 공인인증서가 이제는 역사속으로 사라질거 같습니다. 

 

예전에 제가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참고 - [머니이야기/금융이야기] -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공동인증서가 유명무실해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각 뱅킹앱 혹은 핀테크앱에서 너나 할거 없이 간편인증에 관련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

yeoullu.tistory.com

그런데 이와 유사한 인증서가 또 있었습니다. 

 

네~ 바로 네이버 인증서입니다. 

 

포스팅-썸네일

 

지금부터 네이버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인증서 발급받기

네이버인증서(이하 N인증서)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본인의 핸드폰에 네이버 앱은 설치되어 있을겁니다. 네이버 앱에 접속해주신 다음, 마이페이지, 즉 우측상단 본인의 프로필 썸네일을 터치해주세요. 

네이버-앱-메인화면
네이버 앱 메인화면

 

그럼 네이버 내 서랍 (마이페이지)로 들어오는데 여기에서 빨간박스안에 "인증서"를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인증서-선택
인증서 선택

 

N인증서 페이지로 이동하였습니다. 아래의 10초만에 바로 발급받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놀라운 것은 이 N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무료 3년입니다. 

 

 

1년마다 갱신해야 하는 공인인증서보다 무려 2년 더 많구요. 카카오페이 인증서보다 1년이 더 많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2년입니다.)

발급받기-버튼
발급받기 버튼 선택

 

이제 간편하게 이용약관 동의 및 핸드폰 본인인증 절차만 걸치면 인증서 발급은 완료됩니다. 

이용약관동의본인확인
본인인증만 하면 끝!

 

이렇게 N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2월 18일에 발급받았구요. 1094일 뒤 인증서가 만료됩니다. 

 

인증서-발급완료
인증서 발급완료

 

그럼 이 인증서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아래에서 제공된 자료를 가지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방법

우선 여러가지 사이트에서 (차차 적용이 되겠지만) 인증 방법이 소셜인증서로 인증 가능하게 변경될 것입니다. 우선적으로는 국세청이 국민연금, 일부 보험사에 인증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요. 

 

그곳에서 핸드폰 연락처나 이런것으로 인증 요청을 하게 되면, 네이버 앱으로 인증 요청이 왔다는 푸쉬알림이 오게 됩니다. 

인증요청
푸시 알람

 

그러면 해당 알림을 선택하여 아래 화면처럼 내용은 인지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끝!

인증요청확인비밀번호입력
인증확인

 

비밀번호는 설정에 따라 지문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문등록으로 해서 더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문인증-가능

 

이하 상세 내용은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셔도 좋을거 같아요.

 

[N인증서 공식블로그 바로가기]


마치며

지금까지 네이버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편리해지긴 했지만 뭔가 불안하기도 합니다. 예전의 불편했던게 오히려 보안면에선 안전했었던건 아닐까? 하는 우려도 갖게 되네요. 

 

하지만 허투루 이런 인증 서비스를 만든 것은 아니라고 믿고 사용해보려 합니다.~ 불안한 마음이 괜한 기우이길 바라면서요.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