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장은 어떤 체계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군인 계급은 잘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그와는 반대로 경찰 계급에 대해서는 제대로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버지가 경찰이셨는데도 저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군인은 대한민국 남아라면 반드시 가야하는 곳이라서 알지만 군인은 직업에 한 종류여서 그런지 관심이 없는만큼 알려고 하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모르는데요.
그래도 일반상식으로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라 생각해서 이번 포스팅에선 경찰 계급표에 대한 것을 알아볼까 합니다.
경찰 계급표
군인들은 (병사계급 제외하고) 하사-중사-상사-준위-소위-중위-대위... 등의 체계로 계급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뭐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아실테니 넘어갈께요.
경찰계급은 순경부터 시작해서 총감까지 11개의 계급체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하나 알아볼께요.
순경 - 경사
경찰 계급에서 가장 아래에 있고 가장 많은 수를 가진 계급순위입니다.
계급의 상징은 무궁화 봉우리이며 가장 지근거리에서 많이 볼수 있는 계급입니다. 계급 순서대로 순경 / 경장 / 경사로 구분되며 일반 공무원의 9급, 8급, 7급에 해당됩니다.
경위 - 총경
경찰 계급중 중견경찰간부의 위치를 갖습니다. 계급의 상징은 활짝핀 무궁화에 가운데 태극장이 있습니다.
경위 계급장에서부터는 법정 신분상 사법경찰관의 권한을 가집니다. 경위는 지구대 파출소장으로 근무를 할 수 있으며 경찰대학을 졸업하면 이 계급으로 시작을 합니다. 일반공무원 6급에 해당되며 경찰 핵심 실무진이 이 계급에 속합니다.
순서대로 경위 / 경감 / 경정 / 총경로 구분됩니다.
경무관 - 치안총감
경찰 계급중 경찰조직의 최상위 계급입니다. 계급의 상징은 중앙에 대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입니다.
경찰조직을 이끌어가는 경찰의 수뇌부들의 계급이죠.
경무관 이상의 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으로 이루어집니다.
치안총감은 익히 알고 있는 경찰의 대표인 경찰총장을 일컫습니다. 차관급 공무원에 해당하며 대통령이 임명을 합니다.
임기는 2년이 최대이며 연임이 불가하므로 사실상 2년 이후 경찰의 길은 더이상 걸을 수 없게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경찰계급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계급이 상당히 많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우리가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경찰, 군인, 소방인에 대해 감사함을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