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중고차 매물에 침수차로 의심되는 매물이 왕왕 보이곤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리 저렴해도 침수차를 구매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이를 정상적인 중고차라고 속이고 판매하는 경가 많습니다.
침수차를 확인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선 그 방법에 대해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 구별 방법
침수가 발생하였을때 자동차 보험처리를 하였다면 간단하게 침수차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매물이 침수차인지 여부가 궁금하다면 우선 아래 사이트에서 차량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yeoullu.tistory.com/1653
그런데 위와 같은 방법은 보험을 통하지 않았다면 조회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땐 직접 오감을 활용해서 침수차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인터넷에 알려져 있는 침수차 구별법을 아래에 소개해드립니다.
1. 차량 내부 악취
처음은 차량 내부의 악취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고차 판매시 훈증기 등으로 내부 냄새를 없애지만 에어컨이나 히터등을 틀어 악취가 나는지를 확인해보세요.
2. 엔진룸 진흙 흔적
차량의 내 외부는 깔끔하게 청소를 하면 겉으로봐서 침수차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침수차로 의심이 간다면 엔진룸 안에 이물질에 진흙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3. 퓨즈박스 확인
침수차는 차량 전자장치를 제어하는 퓨즈박스에 물이 들어가서 고장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 매물이 연식에 맞지않게 퓨즈박스를 새것으로 교체하였거나 고정 볼트에 녹이 슬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 시트 아랫부분 확인
시트 아랫부분은 잘 마르지 않습니다. 혹은 얼룩 또는 곰팡이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시다시피 자동차 내부는 물에 젖기 힘든 구조입니다. 시트를 지지하는 쇠 부분에 녹이 슬어있는지도 확인해보세요.
5. 안전벨트 확인
자동차가 오래되었더라도 굳이 바꾸지 않는 한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안전벨트인데요. 만약 안전벨트가 새것으로 교체가 되었거나 끝까지 당겨보았을때 끝부분에 흙과 같은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6. 연료 주입구 확인
연료 주입구도 물에 젖기 힘든 곳입니다. 연료 주입구 근처에 이물질이 있거나 녹이 슬어있거나 한다면 침수차 여부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기타 침수차 확인 방법
구매자와 판매자가 동시에 해당 차량을 가지고 근처 차량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보시면 좋습니다.
또 한가지는 계약 시 계약서상에 침수차량 여부가 나중에라도 밝혀지면 배상을 해준다는 특약을 포함해도 좋습니다.
판매자가 당당하다면 해당 요구를 당연히 수용해줄 것이구요. 그것이 아니라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특약을 넣지 않도록 유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신 복지 정보>
https://yeoullu.tistory.com/1639
https://yeoullu.tistory.com/1633
https://yeoullu.tistory.com/1637
https://yeoullu.tistory.com/1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