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독감주사 부작용

 

매년 가을 끝자락에 맞게 되는 독감 백신 주사, 연례행사처럼 접종받기 때문에 별 다른 걱정은 하지 않지만 매년 독감 주사로 사망하는 사고들이 일정하게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독감 백신의 부작용은 무엇이 있고 또 걱정할 만한 내용일지 아래에서 한번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독감 주사의 메커니즘까지 한번 알아보면 좋을 거 같네요. 

 

목차

  1. 독감 백신 주사
  2. 부작용
  3. 코로나 백신과 함께 맞아도 될까?

 

독감 백신 주사

독감 백신의 정확한 명칭은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입니다. 이 독감백신은 죽은 독감 바이러스를 체내에 집어넣어 항체를 생성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매년 이맘때쯤 맞는 이유는 독감 바이러스가 매년 변이를 일으켜 유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감에 100%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보험처럼 맞는 것이 좋기 때문에 매년 연례행사로 맞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유행하기 때문에 10월경 독감 백신을 맞는 시즌이 형성되었으며 항체가 형성되는 것이 2 주정 도기 때문에 늦어도 10월 말 안에는 백신을 맞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독감백신은 안전한 백신으로 알려져 있긴 합니다. 영유아에서부터 임신한 산모까지 맞을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경미한 부작용들은 있는데 그 사례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대전제로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독감백신을 맞으면 하루이틀 정도는 불편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통증, 발적, 부기 : 접종 후 주사부위가 부어오르고 통증이 생기는 것은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통증기간도 오래가지 않습니다. 

 

- 미열 : 접종 후에는 누구나 미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열은 괜찮으나 고열이 발생할 경우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하시길 바라요. 또 다른 바이러스의 감염 신호일 수 있습니다. 

 

- 메스꺼림, 구토, 근육통 : 몸 안에서 백신이 신체에 적응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 알레르기 반응 : 백신, 젤라틴, 항생제 또는 기타 성분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과 함께 맞아도 될까?

 

코로나 백신이 풀리면서 사람들이 많이 맞길 시작하는데 공교롭게도 코로나 백신과 독감 백신을 함께 맞는 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아무리 안전하다고 해도 둘이 함께 맞을때 뭔가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닐까 두렵기도 하고요. 

 

하지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질병관리청은 두가지 백신을 같은 날 맞아도 두 백신이 서로 상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파악하였고 그렇기 때문에 괜찮다는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독감으로 인한 합병증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독감 백신을 접종하라고 권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독감백신과 부작용, 코로나 백신과 함께 맞아도 괜찮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