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요즘 취미로 드론을 많이들 하십니다. 그런데 이 드론도 자격증이 있고 일자리가 있는것을 다들 알고 계신가요? 드론 자격증이 4종으로 4단계로 나뉘어졌고 어떻게 하면 취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도 퇴직 전에 드론 공부를 하셨다가 퇴직 후에는 드론 강사님으로 활동중이신데요. 이 분야에서 가장 먼저 해서 그런지 드론 관련 서적도 내고 나름 유명하다 하십니다. 

 

퇴직 후에도 취미로 일을 한다니 너무너무 부럽더라구요. 

 

포스팅-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선 드론 자격증 4종 취득 조건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 자격증 4종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지만 21년 3월부터 관계 법령이 개정이 되면서부터 특정 조건을 기준으로 취미로 드론을 운행하더라도 자격증을 취득하게 변경되었습니다. 

 

항공안전법 시행규칙을 근거로 하여 무게 250g 이상이고 2kg이하의 "무인"동력 비행장치 (초경량비행장치)를 4종 으로 분류되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250g 이하의 드론이라면 관계가 없을거 같네요. (그런데 250g 이하가 있긴 할까요?...성능따지면 단연코 250g 넘길텐데... 말이죠)

 

왠만큼 성능이 괜찮은 드론이라면 4종으로 분류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 (벌금 같은)를 대비하여 자격증 취득을 하는 것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드론1드론2
드론

 

응시자격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 무인 멀티콥터 (드론) 4종 자격증의 경우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칭 연령제한 비행경력 전문교육기관이수여부
무인멀티콥터 10세 이상 해당 종류 온라인 교육과정 이수로 대체 해당없음

 

위 표는 4종만 해당되며 1종부터 3종까지 자격증이 있는 자는 제외됩니다. 

 

취득조건

드론 자격증 4종의 경우 취득조건은 간단합니다. 

 

우선 온라인 교육은 약 6시간(항공안전법, 비행이론, 항공기상 등)을 이수하여야 하며, 

강의 수강 후 4지선다형 객관식 20문항에서 70점 이상 득점하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온라인 강의 수강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혹은 구글에서 "항공교육훈련포털"을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항공교육훈련포털

메인비주얼 비주얼영역 퀵메뉴2 메인컨텐츠 EPTA 표준교재 업로드 안녕하십니까, [고객지원-지식자료-표준교재] 게시판에 조종사/무선통신사, 관제사 EPTA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 표준교재를

www.kaa.atims.kr


마치며

1종에서 4종으로, 무게별로 자격증이 나뉘어졌습니다. 이게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는 이제 막 시행되었기 때문에 잘 모르겠네요. 

 

드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간단한 4종 자격증이라도 미리 취득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