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운영체제(윈도우10) 는 별도의 설정이 아니면 자동 업데이트를 권장하는데요. 보안상 매번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순간에 업데이트가 되어버린다면? 

 

실제로 일어났었던 일인데 열심히 작업을 한 뒤 잠깐 쉬러 가는 타이밍에 업데이트가 진행되어버려서 참 난감한적이 있었습니다. 

 

우연히 일어났던 일이었지만 여간 당황스럽지 않을 수 없었죠. 자동 업데이트가 원망스러울때도 적지 않습니다. 

 

포스팅-썸네일

 

그러면 윈도우10 운영체제일때 자동 업데이트를 어떻게 하면 끌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윈도우 10의 자동 업데이트는 기본 설정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윈도우검색 기능을 이용한 자동 업데이트 설정은 최대 7일간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하는 방법인데요. 

 

그럼 7일마다 계속 일지 중지를 해야 할까요? 

 

좀더 심화된 내용이긴 하지만 윈도우10 정책을 변경하면 자동 업데이트 자체를 꺼버릴 수 있습니다. 

 

일단은 일시중지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업데이트 일시중지

윈도우 검색 기능으로 "자동 업데이트" 혹은 "업데이트" 등을 검색하면 여러가지 내용이 나옵니다. 

거기서 "Windows 업데이트 설정"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내용이 나올것입니다. 스크롤을 조그만 내려보면,

윈도우검색기능-업데이트windows업데이트-설정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설정 검색

 

아래의 업데이트 관련 내용이 나옵니다. 첫번째의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 중지" 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처럼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함"이라고 문구가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롤내리기윈도우즈업데이트-일시중지설정
업데이트 일시 중지

 

지금 당장은 업데이트를 하지 말고 추후에 한번에 할 예정이라면 이런식으로 업데이트 일정을 미뤄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이 알림을 완전히 끄는 방법입니다. 

 

알림 완전히 끄는 방법

윈도우 검색 혹은 실행 앱을 통해 "gpedit.msc"를 실행시켜주셔야 하는데요. 이것은 로컬 그롭 정책 편집기라고 해서 윈도우10의 정책을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그런데 윈도우 10 버전이 "홈"일 경우엔 이 도구가 없습니다. "프로"버전이상일때만 설치되어 있는데... 그럼 홈 버전은 영영 쓸수 없을까요? 

 

 

아닙니다.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치 명령을 통해 CMD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은 관련 내용을 모른다면 전혀 할 수 없답니다.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쉽습니다.

 

윈도우10 홈 버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gpedit.msc 한글 사용 설치

윈도우를 구매 할때 정말 고민 되는게 홈 버전을 선택 할지, 프로 버전을 선택 할지가 늘 고민 입니다. 사실 일반 사용자에게는 홈 버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기능 차이가 좀 나긴 하지만 일반

mastmanban.tistory.com

 

자 위 내용을 참고로 하여 윈도우 검색 기능을 이용해 "gpedit.msc"를 검색하고 실행시켜주세요. 

윈도우검색기능-gpedit.msc
그룹정책편집기 실행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모습입니다. 이 도구를 통해 reg에디터를 쓰지 않고도 시스템 내용을 편집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함부로 만지면 큰일나겠죠? 

 

다음의 순서로 진행해주세요.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요소"

로컬정책편집기-템플릿템플릿-윈도우즈구성요소
편집기 실행

 

"windows 업데이트" -> "자동 업데이트 구성" 입니다. 더블클릭으로 실행시켜주세요. 

윈도우즈구성요소-윈도우업데이트윈도우업데이트-자동업데이트구성
업데이트 구성

 

다 왔습니다 .아래는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편집할 수 있는 윈도우입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 혹은 사용안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알림 자체를 끄기 위해선 "사용 안함"을 선택하면 됩니다. 

자동업데이트구성-윈도우
업데이트 구성 정책 윈도우

 

이렇게 윈도우의 자동 업데이트를 일시중지, 완전 중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치며

운영체제의 업데이트는 대부분이 보안 관련 이슈로 인해 보안강화를 위한 업데이트가 대부분입니다.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소홀히 한다면 해킹의 위험에서 안전할 수 없습니다. 

 

적당히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만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