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군인 계급

 

대한민국 남아라면 누구나 국민과 나라를 지키는 국방의 의무를 지녀야 합니다. 현시점에서 우리나라의 군인들은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원래라면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숭고한 직업이므로 대우받아야 마땅합니다. 

 

 

이런 군인들의 대해서 알아보는 첫 시간으로 군인 계급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군인 계급 제도
  2. 병 계급
  3. 부사관 계급
  4. 장교 계급

 

군인 계급 제도

우리나라의 군 복무 제도는 현재 모집제도와 징집제도를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흔히 징집은 훈련소에서부터 군 기초 교육을 받고 자대를 배치받고 2년 동안 관련 특기를 중점적으로 수행하여 병장으로 제대를 하게 되는 병 계급입니다. 

 

모집제도는 부사과 모집과 장교 모집 2가지로 모집을 하고 있으며 모집병은 군인을 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병 계급

병사의 계급은 훈련병 - 이등병 - 일등병 - 상등병 - 병장으로 나뉩니다. 

 

병 계급의 의미는 의외로 스케일이 큽니다. 지구의 구성요소인 4개의 층을 표시한 것으로 군의 기반을 형성하며 복종·단결·전우애를 바탕으로 한 군인정신을 상징합니다. 

 

계급이 오를수록 전투능력 향상 및 임무 수행 능력의 숙달을 의미합니다. 

병 계급장
출처: 대한민국 육군

 

부사관 계급

부사관의 계급은 하사 - 중사 - 상사 - 원사/준위 (준사관)으로 나뉩니다. 

 

사관 계급의 v표시는 병사들이라는 굳건한 기초위에 자라나는 나뭇가지를 형상화한 것으로 보다 전문화된 기술, 숙련된 전투력 개발 능력의 축적을 나타내었으며 성장과 도약 장교와 병 사이의 가교 역할 상위계급이자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화합, 승리, 투지를 표현합니다. 

 

또한 원사의 계급장에 있는 별은 부사관 경륜을 익힌 완숙된 존재임을 상징합니다. 

부사관 계급
출처: 대한민국 육군

 

장교 계급

장교의 계급은 위관급, 영관급, 장성급으로 나뉘는데요. 

 

위관급은 소위 - 중위 - 대위로 세분화됩니다. 

 

위관장교의 계급 의미는 중앙의 마름모가 다이아몬드를 상징합니다. 가장 단단하고 깨어지지 않는 특성인데 이는 초급장교로서 국가 수호의 굳건한 의지를 가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여기서 준위는 특수한 계급입니다.  부사관으로 입대해 상사 이상의 계급이 돼야 준위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20대에 지원하여 준위계급을 받는 특수 보직도 있습니다. ex. 육군항공) 계급상으로는 원사 위 소위 아래에 속하며, 군에서 전문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위관급 계급
출처 : 대한민국 육군

영관급은 소령 - 중령 - 대령입니다. 

영관의 대나무는 사계절 항상 푸르름과 굳건한 기상 그리고 절개를 상징합니다.

영관급 계급
출처: 대한민국 육군

 

장성급은 준장 - 소장 - 중장 - 대장으로 나뉩니다. 

장군의 별은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로서 군에서의 모든 경륜을 익힌 완숙한 존재임을 상징하며 위관장교의 금강석은 지하를 영관장교는 지상을 장군의 별은 우주를 표현합니다.

장성급 계급
출처: 대한민국 육군

 

마치며

지금까지 군인 계급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계급에 담긴 의미도 알아보았네요.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