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때 간편하게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인 LigthSho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를 하면서 어떤 자료를 수집해야 할때 스크린샷을 하는 경우가 꽤 많이 있습니다. 저도 이 블로그를 통해 알캡쳐, 픽픽, 칼무리 등의 캡처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드린적이 있었는데요.
이와는 조금 결이 다른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인터넷 이용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러가지 확장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이 확장프로그램에서도 캡쳐를 도와주는 도구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도구 중 LightShot이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LightShot
- 사용방법
- 단점
LigthShot
우선 크롬웹스토어로 이동해주세요. 혹시 어떻게 웹스토어로 이동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LightShot"을 검색해주세요.
현재시점으로 3가지정도가 나올텐데 아래 보라색 깃털의 썸네일이 있는 아래 확장프로그램을 선택해줍니다.
용량은 1M정도 되며 빠르게 설치가 됩니다.
사용방법
크롬 우측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크린샷 모드가 실행됩니다. 이때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해당 영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을 보시면 꾸미기 기능과 저장 옵션이 있습니다.
저장옵션은 클라우드 저장, 공유, 인쇄, 복사, 내 컴퓨터 저장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에 해당 스크린샷을 저장하고 싶다면 아래 저장 옵션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단점
사용하다보니 몇가지 단점이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몇가지 더 있을수도 있지만 일단 제 눈에 띄이는 단점은 2가지 정도 있습니다.
하나는 어쩔수 없는 것이긴 하지만 "단축키"로 빠르게 실행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순간적으로 사라지는 장면을 캡쳐해야 할 경우도 있는데 아무래도 마우스로 아이콘을 클릭하여 작업을 하면 캡쳐가 늦어버리게 됩니다.
마지막은 스크린샷을 저장하면 브라우저 탭이 맨 마지막으로 이동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크롬을 실행하고 5개의 브라우저 탭이 열려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첫번째 탭에서 필요한 사진을 LightShot을 통해 저장을 하면 그 순간 브라우저의 탭이 마지막인 5번째로 이동하게 되는 "버그?"가 발생합니다.
탭이 하나만 열려있다면 별 상관없지만 저의 작업특성상 여러개의 탭이 열려있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이 부분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마치며
컴퓨터에 프로그램으로 설치하지 않고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으로 운용할시 내 컴퓨터에 리소스가 절약된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위 단점이야 캡쳐 기능만 훌륭하면 감수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