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넷플릭스와 SK브로드밴드와의 소송으로 점화된 망 사용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망 사용료란 무엇이며 최종적으로 우리에겐 어떤 피해가 오게 될까요?

 

(* 아래 내용은 망 사용료에 대해 개인적인 사견일 뿐입니다.*)

 

망 사용료 란?

망 사용료는 콘텐츠 공급자가 통신 사업자에게 인터넷망을 이용한 대가로 내라는 요금입니다. 

 

여기서 컨텐츠 공급자를 CP라고 하며 SK, KT 등 통신 사업자를 ISP라고 부릅니다. 

 

한국은 현재로서는 사용자들에게는 별도의 요금을 (인터넷 사용요금을 제외하고는) 받지 않고 굉장히 고성능의 인터넷 속도를 보장받아왔고 저렴하게 이용하였습니다. (접속료의 개념)

 

하지만 요즘 불거진 망 사용료 법안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이제는 접속료와는 별개로 인터넷망을 사용한 만큼의 사용료를 지불하라는 이야기입니다. (CP가 ISP에게)

 

이 법안 내용 대로라면 우리에게는 무슨 피해가 있을까요? 

 

 

직접적인 피해는 없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인 우리같은 일반 사람들에게는 직접적인 피해는 없습니다. 

 

CP들이 ISP에 요금을 더 내라는 내용이니까요. 

 

그렇지만 CP들에게 과도한 비용을 부담시키도록 법안이 통과된다면 아래와 같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CP측, ISP 측의 주장은 추후에 알아보도록 하고. 망 사용료가 통과되면 입게 될 사용자들의 피해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피해가 생길까?

첫번째는 똑같이 당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한국과 구글의 망 사용료 법 일명 'K-망법' 이 통과가 되면 전 세계적인 선례가 되어 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로 인해 구글같은 해외 CP들이 한국에 망 사용료를 내게 되면 국내 기업도 해외 진출을 하였을 때 똑같은 논리로 망 사용료를 지불해야 되고 자칫하면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두 번째는 서비스 품질 저하입니다. 

 

대표적으로 트위치의 720p 대란을 들 수 있습니다. 트위치는 보통 1080p 화질을 제공하였으나 망 사용료 논란으로 인해 720p 품질로 화질을 제한하여 송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피해는 고화질로 시청하고 싶은 시청자들에게 피해를 입힌 사건이 되었죠. 

 

세번째는 결국 모든 해외 CP들이 철수할지도 모릅니다. 

 

조금 극단적인 이야기인데 이렇게 k-망법이 통과된다면 천문학적인 사용료를 내야 하는 해외 CP들은 결국에는 사업을 철수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유지할수록 적자가 생긴다면 굳이 버틸 이유가 있을까요?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2/10/04/TYR7PEEH3NFKTCRSFS6PFWYV2E/

 

한국이 쏘아올린 ‘망 이용료 의무화’ 논쟁… 美·EU로 번져간다

한국이 쏘아올린 망 이용료 의무화 논쟁 美·EU로 번져간다 전세계서 통신사·빅테크 힘겨루기 EU도 조만간 입법 검토할듯

www.chosun.com

 

 

참 어렵습니다. 

 

사실 이번 포스팅에선 순전히 CP와 사용자들 입장에서의 내용만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하지만 ISP 입장에서도 합당한 이유로 k-망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지만 아래 링크를 통해 각 입장들의 장, 단점을 여러분께서 직접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namu.wiki/w/%EB% A7% 9D%20% EC%82% AC% EC% 9A% A9% EB% A3%8C

 

망 사용료 - 나무위키

망 사용료라는 용어 자체가 정의하는 요금이 접속료인지 사용료인지 알 수 없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유선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접속료를 지불하면 약정된 대역폭의 회선으로 통신사의 망에 '접

namu.wiki

 

 

 

 

 

 

<최신 복지 정보>

https://yeoullu.tistory.com/1639

 

부모급여 지급 금액 지원 내용 신청 방법

지원금내용 월35만원 ~ 70만원 발표기사 바로가기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2023년부터 윤석열정부의 공약인 부모급여 지급이 시작됩니다. 0세부터 1세까지 아동급여와 별도로 35만원 ~ 70만원의 부모

yeoullu.tistory.com

https://yeoullu.tistory.com/1633

 

복지멤버십 받을 수 있는 모든 복지급여 조회

지원금내용 각종 복지급여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9월 6일부터 내가 받을 수 있는 모든 복지 지원금 정보를 한 번에 안내해주는 복지서비스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이전에

yeoullu.tistory.com

https://yeoullu.tistory.com/1637

 

안심전환대출 신청 인터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심전환대출 신청 홈페이지 인터넷 바로가기 링크모음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청·접수기관 홈페이지 문의전화 주택금융공사 https://www.hf.go.kr 1688-8114 국민은행 https://w

yeoullu.tistory.com

https://yeoullu.tistory.com/1631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지원금내용 임신출산육아 관련 지원 통합 신청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에 관련된 정부지원, 지자체 지원등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은 신청자 본

yeoullu.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