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여러분들은 이사하실때 이 것을 꼭 찾으시나요? 

 

이사갈때 꼭 집주인에게 말을해야 찾을 수 있는 내 돈 2가지를 아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그 2가지 돈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사갈때 꼭 돌려받아야 할 내 돈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살게 되면 매달 내는 관리비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관리비에 대해 주의깊게 살펴보지 않기 때문에 모를수가 있는 항목이 있는데요. 바로 장기수선충당금과 아파트 관리비 예치금입니다. 

 

각 상황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주담대 및 전세, 부동산 관련 포스팅 모음>

 

 

장기수선충당금

공동주택에 살게 되면 매달 관리비에서 장기수선충당금이라는 명목으로 일정 금액을 납부합니다. 이 돈은 공동주택의 장기수선 계획에 따라 아파트의 주요 시설의 교체 및 보수에 필요한 비용인데요. 

 

공동주택이 노후화 되었을때 주민들에게 별도의 돈을 겆지 않고 장충금(장기수선충당금)으로 보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장충금의 경우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르면 해당 주택의 소유자로부터 징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임차인이라면 이사를 가게 되었을때 집주인에게 반환을 요구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꼭 이사나가실때는 이 장충금을 관리사무실에서 납부확인서를 받아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https://yeoullu.tistory.com/1554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22년 3분기 LTV 80% 완화)

LTV 조건 80%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새로운 정부 정책으로 2022년 3분기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의 LTV 조건이 80%로 완화가 되었습니다. 총부채상환비율(LTV) 조건이 완화되면서

yeoullu.tistory.com

 

 

관리비 예치금

분양을 받고 나면 관리비 예치금 명목으로 1~3개월치의 관리비를 징수하곤 합니다. 해당 관리비의 경우 이사를 나가게 될 경우 다음 집주인에게 청구를 하여 받을 수 있는 금액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보통은 부동산에서 중계를 해 줄때 받아야 하는 돈이라고 언급을 해주지만 내가 직접 챙기는 것만 못하기 때문에 꼭 기억해두었다가 이사가기 전 받으셔야 합니다. 

 

 

공동주택 관리비 비교해보기

위 주제와는 별개로 여러분이 만일 아파트나 오피스텔처럼 공동주택에 살게 될 경우 내가 사는 단지의 관리비 내역을 조회하거나 여러분의 집과 비슷한 다른 단지의 관리비를 비교해보고 싶다면 좋은 정보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K-apt 라는 사이트이며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면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yeoullu.tistory.com/1564

 

아파트 관리비 비교 사이트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사실떄 우리집 관리비가 다른 곳보다 많이 나오는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이때 활용하면 좋은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하는데요. 자세한 것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yeoullu.tistory.com

 

 

 

 

 

 

https://yeoullu.tistory.com/1565

 

제주도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 신청

지원금내용 10만원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제주도가 이번 추경안 확정 편성과 관련하여 도내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지원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yeoullu.tistory.com

https://yeoullu.tistory.com/1559

 

요양보호사 일자리 케어파트너 새로운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플랫폼

요양보호사 일자리 를 찾기 위해 여러분들은 어떤 사이트를 즐겨 찾고 계신가요? 그동안 다른 플랫폼에서 힘들게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정보를 찾고 계시면서 소모되는 시간에 지치셨다면 이번

yeoullu.tistory.com

https://yeoullu.tistory.com/1555

 

임영웅 콘서트 서울 예매 (생중계 소식)

현재 트롯영웅 임영웅이 전국 투어 콘서트를 열고 있습니다. 올 8월에는 서울에서 열리는 콘서트가 개최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2022년 임영웅 서울 콘서트 시간, 예매방법

yeoullu.tistory.com

https://yeoullu.tistory.com/1450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매년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가 결정이 되는데 이를 개별공시지가라 하며 2022년에 발표된 개별공시지가 조회방법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 지역별 개별공시지가 확인 ▼ 서

yeoullu.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