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ullu story - 여을루의 맛집, 멋집, 꿀팁 이야기

GTX-노선

 

GTX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GTX는 수도권에서 서울 주요 지역까지 한 시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운송수단인데요. 

통과하는 지역에 따라 GTX A , B, C, D 노선으로 나뉘고 있는데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GTX란 무엇인지와 A ~ D 노선은 어디 어디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GTX란?
  2. GTX-A 노선 
  3. GTX-B 노선
  4. GTX-C 노선
  5. GTX-D 노선

 

GTX란?

 

가칭 GTX의 약자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 광역 고속철도 (광역 도시 고속철도)라는 뜻입니다. 수도권 지역과 서울의 중심지역, 주요 지역과 1시간 이내로 연결해주는 운송수단입니다. 

 

현재의 느린 도시철도보다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 40m 이하의 지하를 파고 경로를 일직선상으로 만들어서 최단거리로 이동할 수 있게 하였고  주요 환승 지역만 정차하게 하여 표정속도를 빠르게 하였습니다. 

 

해당 사업의 기대효과로 서울로 출퇴근 하는 통근 수요를 대부분을 흡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왜 사람들이 출퇴근 통근 열차를 두고 "지옥철"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GTX를 하루 빨리 개통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아래에서 GTX의 각 노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TX-A 노선

A노선
운정 - 킨텍스 - 대곡 - 창릉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현재 가장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가장 빠르게 개통이 될 것으로 보이는 A노선입니다.

파주에서부터 서울역을 지나 동탄으로 이어지는 길이며 킨텍스에서부터 동탄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대략 40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개통시기는 확정은 아니나 2028년에 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A 노선도 개통 완공 시기 경유지는 어디

 

GTX-A 노선도 개통 완공 시기 경유지는 어디

2019년도부터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이끈 호재가 있습니다. 바로 GTX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GTX 노선도 중 A의 노선도 및 경유지 완공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후 GTX B, C와 최근 발표된 GTX-D

yeoullu.tistory.com

 

GTX-B 노선

B노선
-송도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역 - 청량리 - 망우 - 별내 - 평내호평 - 마석 

 

인천 송도에서부터 서울역을 지나 청량리 마석까지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3기 신도시의 발표로 사업 진행에 진척이 보이는 곳이며 현재 사업을 막 진행하고 있는 구간입니다. 

 

송도에서 마석까지 대략 50분쯤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GTX-B 노선도 경유지 착공시기 및 개통시기 예상

 

GTX-B 노선도 경유지 착공시기 및 개통시기 예상

GTX의 B노선의 노선도 및 착공시기와 개통시기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취합하여 정리해보았어요. 이를 통해 어느 구간을 지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목차 GTX-B 노선도 참고사

yeoullu.tistory.com

 

 

GTX-C 노선

C 노선
- 수원 - 금정 - 과천 - 양재 - 삼성 - (왕십리) - 청량리 - 광운대 - 창동 - 의정부 - 덕정

 

수원에서 삼성역 의정부 덕정을 지나는 노선입니다. 현재 사업시행업체로 현대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해졌습니다. 그리고 당초 논의와는 다르게 현대건설 측에서 왕십리와 인덕원역을 추가로 신설할 것인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만약에 추가가 된다면 이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한층 더 껑충 뛰어오를 것 같네요. 

 

수원에서 덕정까지 52~3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C 노선도 경유지 착공시기 및 완공 예상시기

 

GTX-C 노선도 경유지 착공시기 및 완공 예상시기

수도권에 살면서 한 번쯤은 GTX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Great Train Express 광역 고속열차인데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1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게 해주는 운송수단이죠. 이 GTX의 C 구간에 대한 노

yeoullu.tistory.com

 

 

GTX-D 노선

서부권 광역열차 노선
김포장기 - 검단 - 계양 - 대장신도시 - 부천 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GTX-D노선이라고 불리우는 서부권 광역열차 노선입니다. 당초 계획은 김포에서 하남까지의 구간이었으나 사업성이 낮은 관계로 김포에서 부천 종합운동장까지만 신설이 되는 방향으로 정해졌습니다. 

 

서울을 지나치지 않고 서부권에서만 운행한다 하여 GTX라는 사업명칭대신 서부권 광역열차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GTX-B노선과 연계하여 신도림, 여의도 용산을 지나치기 때문에 가칭 '김용선'이라고도 불립니다. 

 

김포장기에서 용산까지 예상시간은 28분입니다. 아직까지 사업기본계획이 나오지 않아 상세한 사항은 알 수 없습니다. 

 

GTX-D 노선도 서부권 광역급행 열차 착공 및 완공시기 (a.k.a. 김부선 or 김용선)

 

GTX-D 노선도 서부권 광역급행 열차 착공 및 완공시기 (a.k.a. 김부선 or 김용선)

GTX의 노선중 마지막 D 노선입니다. 해당 노선은 아직 명칭이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아 가칭으로 GTX-D라고 불리우는 서부권 광역급행 노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업 원안은 김포에서 출발해 신도

yeoullu.tistory.com

 

마치며

지금까지 GTX노선에 대한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